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현장 행정] 체육관에도 스마트 전광판…첨단기술 만난 영등포 행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사물인터넷 도입한 영등포

“스마트폰으로 모든 걸 하는 시대잖아요. 운동하러 온 주민들이 점수판을 일일이 넘기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도록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채현일 서울 영등포구청장이 지난 17일 영등포구 다목적배드민턴 체육관에서 지역구민들과 함께 스마트 전광판을 사용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지난 17일 서울 영등포구 도신로 다목적배드민턴 체육관을 찾은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체육관에 설치된 ‘구민 참여형 스마트 전광판’을 점검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채 구청장은 “4차 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융합행정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구정 전반에 스마트행정 체제를 도입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날 체육관을 찾은 주민들이 배드민턴 경기를 할 때 채 구청장이 직접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점수를 입력하자 스마트 전광판에 이 점수가 그대로 표시됐다. 스마트 전광판에는 경기 상황을 알리는 점수뿐만 아니라 각종 공익광고와 안내 문구도 나타났다. 이전까지만 해도 손으로 넘기는 수동식 점수판을 가지고 와서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하지만 스마트 전광판이 설치되면서 스마트폰만 있으면 누구나 편리하게 앱을 깔고 대형 전광판을 이용해 경기를 즐길 수 있게 됐다.

스마트 전광판은 블루투스를 통해 연결되며, 배드민턴을 비롯해 농구·탁구 등 종목을 선택해 점수 입력, 세트 스코어, 시간 등 다양한 기능을 맞춤형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 경기 기록 데이터는 사용자가 저장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공유할 수도 있다. 채 구청장은 “구민과 가장 가까운 분야에서부터 기술을 도입한 것”이라며 “필요하면 여러 곳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영등포구는 지난 4월 서울시가 주관하는 ‘2018년 사물인터넷 실증지역 조성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공모사업의 하나로 이번에 스마트 전광판을 도입했다. 생활체육 인구가 늘어나고 동호회가 활성화되면서 생활 체육 분야에 첨단기술을 접목한 것이다. 전광판은 다목적 배드민턴체육관을 비롯해 영등포구 제2스포츠센터 5층 대체육관에 1대씩 설치돼 있다.

구는 스마트 전광판을 시작으로 여의도 한강공원의 오프라인 전단지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온라인 전단지, 공공시설 실내 공기질 개선 모니터링 및 에너지 관리, 스마트 의약품 냉장고 온도 관리 시스템 등 다양한 행정서비스 분야에 IoT 기술을 도입할 예정이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18-09-21 23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