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주 신축아파트서 라돈 검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욕실 천연석 선반 기준치보다 최대 18배

라돈 침대 사태로 발암물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대기업이 신축한 전북 전주시 한 아파트 단지에서 기준치보다 훨씬 높은 라돈이 검출됐다.

3일 전주시와 주민들에 따르면 지난 2월 입주한 송천동의 신축 아파트 안방 욕실을 시가 현장 조사한 결과 ㎡당 2462~3696베크렐(Bq)이 검출됐다. 기준치 200Bq보다 12~18배 높았다. 라돈은 아파트 욕실에 설치한 천연석 선반에서 나왔으며 145가구에 설치돼 있다.

기준치 이상 라돈이 검출된 주민들은 화장실 사용을 피하고 거실에서 생활하고 있다. 일부 주민들은 천연석 선반 철거 과정에서 타일이 깨지는 등 욕실에 하자가 발생했다며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전주시도 라돈 측정치가 인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전문기관에 분석을 의뢰했다.

이에 대해 시공사 측은 전주시와 주민들의 라돈 측정 방식이 환경부 공인 방법과 다를 뿐 아니라 법적 의무 대상도 아니라며 소극적이다. 라돈을 측정할 때 측정기를 대상물과 1.2m 떨어진 높이에서 측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 라돈 측정은 올해 1월 이후 사업계획을 신청한 공동주택부터 의무 대상으로, 이미 입주한 아파트는 아니라고 밝혔다.

국승철 전주시 공동주택팀장은 “최근 신축 아파트 현장에 나가 라돈 측정을 해봤지만 이 아파트처럼 수치가 높게 나온 곳은 없었다”며 “시공업체가 주민들과 협의해 대책을 마련하도록 중재와 행정지도를 하겠다”고 말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2018-10-04 1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