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현장 행정] 구청 공무원들 ‘워라밸’에 은평구민 마음도 충전되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직원 작품 갤러리로 변신한 청사

전·현직 24명 분재·사진 등 전시
일·가정 양립 조직 문화 조성
김미경 구청장 작품도 내걸려
“테마처럼 주민과 같이 걷겠다”

지난 1일 서울 은평구청 청사 1층에 마련된 ‘직원 작품 전시회’에서 김미경 은평구청장이 취미 생활을 통해 자긍심을 높이고 삶의 활기를 재충전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직원들을 격려하며 직접 쓴 캘리그래피 작품을 설명하고 있다.
최해국 선임기자 seoworld@seoul.co.kr

“작품 하나하나마다 활기와 인생이 담겼네요. 취미 생활로 즐거움도 느끼고 스트레스도 달래며 다시 살아가고 집중할 힘을 얻으셨을 것 같습니다. 내년엔 우리도 열심히 배워서 작품 하나 제대로 내 보죠(웃음).”

지난 1일 서울 은평구 청사 1층 로비에 난데없는 ‘갤러리’가 펼쳐졌다. 전·현직 직원 24명이 취미 생활로 완성한 작품 90점이 정성과 개성이 어우러진 스토리텔링으로 주민들의 시선을 잡아끌었다. ‘공직 사회의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정착’에 앞장서 온 김미경 은평구청장이 주도한 ‘직원 작품 전시회’(12일까지)였다.

지방자치단체에서 분재, 사진, 서각, 캘리그래피, 회화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으로 꾸려진 직원 작품 전시회가 열리는 건 드문 일이다. 여기에는 김 구청장이 지난 7월 취임사에서부터 강조해 온 ‘행복한 직장 문화 조성’이 한몫했다. 김 구청장은 취임 초기부터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워라밸 문화 확산 분위기와 맞물려 “공직사회 역시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조직 문화로의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해 왔다. 이에 따라 주말 행사 개최도 최소화하도록 하며 다른 자치구 사이에도 변화를 이끌었다.

이날 전시를 둘러보며 직원들의 작품 한 점 한 점마다 박수를 보낸 김 구청장은 “공무원이 행복하면 주민들에게도 세심하고 배려 깊은 서비스가 돌아간다. 건강한 직장 문화가 긍정적인 선순환을 일으킬 거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전시에 섬유공예 작품 7점을 낸 김경숙 여성정책과 다문화가족팀장은 “나 혼자 작품을 완성하고 보면 자기 만족에 그쳤을 텐데 직원, 주민들과 함께 공유하니 뿌듯함과 기쁨이 더욱 크다”고 했다.

30여년간 공들여 온 수석 작품으로 ‘아버지의 방’, ‘어머니의 방’을 재현하며 진한 향수를 느끼게 한 이성우 협치문화국장은 “주말마다 돌밭을 다니며 마음을 충전하고 어떻게 하면 주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책을 펼지 아이디어를 얻곤 한다”고 말했다.

전시회에는 김 구청장의 캘리그래피 작품도 한 점 내걸렸다. ‘은평의 새로운 내일을 열겠습니다’란 문구의 서체에 깃든 속도감과 무게감은 그의 추진력과 진중한 구정 철학을 엿보게 했다. “처음 써 보는 거라 미숙할 수 있지만 남북 화해 시대, 새로운 은평의 내일을 열겠다는 각오로 마음을 담아 써 봤다”는 김 구청장은 “오늘 전시회 주제인 ‘같이 걷기’처럼 앞으로도 주민, 직원들과 함께하는 구청장이 되겠다”고 힘줘 말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18-10-09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