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쓰레기소각장 굴뚝을 신도시 랜드마크로 조성해 논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북도청 신도시에 환경에너지종합타운(쓰레기소각장)을 건설하는 문제를 놓고 시민·환경단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경북도가 환경에너지종합타운에 전망대 설치를 추진하고 나서 또다른 논란거리가 되고 있다.

11일 도에 따르면 내년 6월 완공 목표로 안동시 풍천면 도양리 도청 신도시 내에 건설 중인 ‘경북 북부권 환경에너지종합타운?사진?’ 연돌(굴뚝)을 활용한 전망대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풍천면민들로 구성된 주민지원협의체의 요구에 따른 것이라고 도 관계자는 설명했다.

전망대는 내년 8월까지 총사업비 130억원을 들여 지상 1층(100㎡), 전망대 1층(200㎡) 규모로 조성된다.

지상 1층에는 지역 홍보관과 휴식 공간 등을 마련하고, 높이 100m 굴뚝 꽂대기에 설치될 전망대엔 도청 신도시의 아름다운 경관을 조망할 수 있도록 망원경과 북카페 등이 설치된다.

도는 전망대가 조성되면 혐오시설의 대명사로 인식돼 온 소각장의 굴뚝이 환경친화적인 신도시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뿐 아니라 관광객 등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도청 신도시 주민들로 구성된 ‘경북신도청지역 주민연합’은 “쓰레기소각장이 건립되면 비산먼지와 악취, 각종 발암물질 발생으로 신도시 주민과 아이들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 뻔해 공사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이런 마당에 경북도가 쓰레기소각장 꼭대기에 전망대까지 설치하겠다는 것은 주민을 무시하고 우롱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김순중 주민연합 대표는 “신도시 1단계 아파트 단지와 직선거리로 불과 1.5∼1.6㎞ 떨어진 곳에 쓰레기소각장을 건립한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면서 “쓰레기소각장 바로 옆에 혐오시설인 화장장과 오·페수처리장까지 있어 전망대가 설치되더라도 이용자가 과연 몇 명이나 될 지 심히 의심스럽다, 결국 예산 낭비만 초래하고 말 것”이라고 주장했다.

도청 신도시 주민과 환경단체들은 올해 초부터 소각장 입지무효 소송 항소, 청와대 국민청원에 이어 거리 집회를 여는 등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에 경북도는 최근 예산 147억원을 투입해 환경에너지종합타운 인근에 수영장·찜질방 등 편익시설을 조성하는 계획을 확정하는 등 주민 설득에 나서고 있다.

경북 북부권 환경에너지종합타운은 총 1933억원을 투입해 안동, 영주 등 11개 시·군 쓰레기와 음식물을 하루 510t(소각 390t, 음식물쓰레기 120t) 처리가 가능한 규모로 지어지고 있다. 현재 공정률은 55%다.

안동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