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과천시, 재건축으로 유예한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내년부터 시행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기존 공동주택과 단독주택, 음식물 전용봉투로 배출

경기도 과천시는 2019년부터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를 시행한다고 15일 밝혔다. 시는 2013년부터 전국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종량제 시행을 지역 내 대다수 공동주택이 재건축을 추진 중이어서 유예했다.

시는 지난 7월 지역의 재건축 중인 공동주택이 공사를 완료함에 따라 음식물 종량제를 시행할 예정이다. 재건축이 완료된 공동주택은 내년부터 무선인식(RFID) 음식물류 폐기물 종량제 기기에 음식물 쓰레기를 버려야 한다.

모든 재건축 공동주택과 신축 공동주택은 RFID 음식물류 폐기물 종량제 기기설치를 의무화했다. 기존 공동주택과 단독주택 등은 음식물쓰레기 전용봉투를 구입해 음식물쓰레기 수거용기에 배출한다. 시는 이를 매일 수거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2020년까지 전국 아파트 단지 내 RFID 종량기 설치를 완료해 폐기물 발생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이후 단독주택과 소형음식점으로도 설치 의무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무선인식(RFID) 음식물류 폐기물 종량제 기기는 음식물 쓰레기를 최대 35%까지 줄이는 효과가 있다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종천 과천시장은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는 음식물류 폐기물의 발생을 억제해 낭비되는 자원을 절약하고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 라고 말했다.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