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친인척 특혜” vs “野 정치공세”… 서울교통공사 정규직 전환 공방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김용태 “미리 임시직 뽑았다 특혜 채용…인사처장 아내 정규직 전환 명단서 누락”
서울시 “감사원에 채용비리 감사 요청”

김용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이 17일 오전 국회 한국당 회의실에서 서울교통공사 채용 비리 의혹 관련 자료를 보여 주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직원들의 친인척 108명이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데 대해 ‘특혜 채용’ 논란이 거세다. 야당이 ‘권력형 채용비리 게이트’로 규정하며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어 서울시 국정감사에서도 격론이 벌어질 전망이다.

17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유민봉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 3월 1일자로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 전환된 서울교통공사 직원 1285명 가운데 108명이 자녀, 형제, 배우자 등 기존 직원의 친인척인 것으로 나타났다. 무기계약직은 서류·면접·신체검사 등 3단계를 거쳐 채용되지만, 정규직은 서류·필기·면접·인성·신체검사 등 5단계를 거쳐야 한다.

김용태 한국당 사무총장은 “대대적인 정규직 전환이 예고되자 일단 임시직으로 친인척을 뽑아 놓고 정규직으로 전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사무총장은 정규직 전환 업무를 총괄한 담당자의 가족 관련 비리 의혹도 제기했다. 그는 “서울교통공사에서 정규직 전환의 모든 과정을 총괄한 기획처장 김모씨는 현재 인사처장으로 근무하고 있다”며 “김씨의 부인은 서울교통공사 식당 찬모(반찬 만드는 일을 맡아 하는 사람)로 무기계약직이었지만 정규직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더 놀라운 점은 108명의 친인척 직원 조사 명단에서 인사처장인 김씨 부인의 존재 여부는 빠져 있다”며 고의적인 누락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이날 “이번 국감을 계기로 서울교통공사의 채용비리에 대한 의혹이 제기된 만큼 그 사실관계를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할 책임이 있다”며 “철저하고 객관적인 감사를 위해 감사원 감사를 공식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논란은 2016년 5월 지하철 2호선 구의역 승강장 내 스크린도어를 홀로 수리하던 외주업체 직원 김모(19)군이 전동차에 치여 목숨을 잃은 ‘구의역 사고’ 이후 서울시가 산하기관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작업을 확대 추진하면서 불거졌다.

서울교통공사(구 서울메트로와 도시철도공사)는 구의역 사고 이후인 지난해 1월 비정규직 1285명을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한 데 이어 올 3월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서울교통공사 노사는 소속 무기계약직 1285명을 지난해 말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시는 “지난 1월 무기계약직 전환 때 친인척 108명 중 34명은 비정규직의 정규직 확대 전환의 계기가 된 구의역 사고 이전에 이미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된 이들이고, 74명은 제한경쟁(경력채용)과 공개 채용을 통해 각각 36명과 38명이 채용됐다”고 말했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18-10-18 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