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현장 행정] 구로 철길 옆 음지, 문화의 양지 되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이성 구청장 마을 활력소 개소식 참석

“마을 활력소뿐 아니라 철길에 가려졌던 인근 지역이 모두 소중한 공간으로 바뀌었습니다.” 지난 12일 서울 구로구 지하철 1호선 오류동역 인근에 있는 오류골 사랑방 마을 활력소 개소식에 참석한 이성 구로구청장은 감회가 남다른 듯 축사를 시작했다.

이성(오른쪽 앞) 서울 구로구청장이 지난 12일 오류골 사랑방 마을 활력소 개소식 이후 지하철 1호선 오류동역 인근에 위치한 오류문화공원에서 주민들과 인사하고 있다. 구로구 제공

마을 활력소가 있는 오류문화센터는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지하철 1호선 철길에 가려진 공간이었다. 이 지역은 2013년 행복주택 시범지구로 선정됐고 2014년 11월부터 공사가 시작됐다.

이 구청장은 “정부가 행복주택을 짓겠다고 발표했을 때 반대가 심했고, 사업에 착수하지 못한 지역도 있었다”며 “하지만 우리 구는 협상을 통해 행복주택뿐 아니라 문화공원과 광장, 문화센터 등 복합문화공간을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공사가 마무리된 지난 3월 이후 오류동역 일대는 복합문화 휴식 공간으로 모습을 바꾸고 있다. 아파트 4개 동 890가구 규모의 행복주택뿐 아니라 철길 위로 인공지반을 쌓아 하늘 위의 공원이 만들어졌고, 광장, 잔디밭, 플레이가든, 운동시설, 산책로가 들어섰다. 오랫동안 철길 탓에 단절됐던 오류1동과 오류2동이 연결됐으며, 지하 2층 지상 5층 규모의 오류문화센터도 문을 열었다.

지역주민들의 소통과 문화 거점 공간이 될 오류골 사랑방 마을 활력소는 오류문화센터 3층에 자리를 잡았다. 오류골 사랑방 마을 활력소는 올해 말까지 주민운영협의체를 구성해 앞으로의 운영 계획을 세우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거점공간 역할을 맡는다. 마을카페, 공유주방, 마을가게, 공동육아 지원 장소, 마을공부방 등 다양한 역할을 하는 공간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구청장은 “준비과정부터 계획까지 주민 스스로 참여해 결정하고 있다”며 “오류동의 보석 같은 공간으로 잘 활용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마을 활력소는 지역 내 유휴공간을 공동체 공간으로 개선해 주민들이 직접 관리하고 운영하는 사업이다. 공동체 공간을 중심으로 주민 만남과 소통을 확대하고, 마을활동을 촉진해 ‘활력소’가 되게 하자는 의미다.

구로구에는 지하철 7호선 천왕역사 지하 2층에 있는 ‘버들 마을 활력소’가 지난해 5월 처음으로 문을 열었고, 아이 돌봄 공간까지 마련된 ‘구일마을꿈터’가 지난 4월 문을 열었다. 오류골 사랑방 마을 활력소에 이어 다음달 문을 여는 가리봉동의 다붓다붓 마을 활력소를 포함해 올해까지 모두 4개의 마을 활력소가 생긴다.

이 구청장은 “마을 활력소뿐 아니라 주민 소통 역할을 하는 마을회관까지 고려하면 모든 동마다 활력을 불어넣는 장소가 있다”며 “활발한 교류와 소통을 위해 앞으로도 온 정성을 쏟겠다”고 말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18-10-18 1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