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디자인·LED 조명 설치…더 환해진 동네 골목길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관악·강동, 보안·에너지 절약 도모

“퇴근할 때 도로에 새겨진 희망 글귀를 보면 열심히 산 오늘 하루를 위로받는 것 같아요.”

최근 서울 관악구가 학교 근처, 주택가에 설치한 ‘디자인 조명’이 안전한 골목길 조성은 물론 희망과 위로의 메시지로 온기를 전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강동구도 방범에 취약한 오래된 나트륨 보안등을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으로 교체하며 주민 안전에 힘쓰고 있다.

관악구는 최근 주민들과 학생들의 야간 통행이 잦은 당곡중·고교 인근 통학로와 주택 밀집지역에 디자인 조명 7개를 설치했다. 조명에 필름을 붙여 캘리그래피 문구나 그림을 바닥에 비추는 고보조명으로 ‘이건 너를 향한 스포트라이트’, ‘지금의 피로가 언젠간 보답받길’ 등의 메시지를 심어 심리적 안정은 물론 범죄 예방 효과도 있다. 지역 학생들이 직접 만들고 선정한 문구라 의미가 더 크다.

올해 디자인 조명 설치에 22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한 구는 내년에도 수요 조사, 현장 점검 등을 통해 13개의 디자인 조명을 추가로 설치하기로 했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앞으로도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디자인 조명 설치사업을 꾸준히 추진해 안전하고 밝은 주택가 골목길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동구도 2015년부터 나트륨 보안등을 LED등으로 교체하며 주택가의 빛 환경 개선에 주력하고 있다. 기존의 나트륨 보안등은 빛을 과도하게 방사해 사물을 정확히 분별하기 어렵고 에너지 낭비도 많았다. LED등은 전력 소모는 절반 수준이지만 조도가 크게 향상되고 도로를 집중적으로 밝혀 수면방해나 눈부심 등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2021년까지 관내에 설치된 7323개의 보안등을 모두 고효율 에너지 절약형인 LED등으로 바꿀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18-10-18 1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