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기도 공유경제의 길을 가다] 업무車·샤워실까지 공유… 기업 스스로 ‘상생 생태계’ 구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산업단지도 공유경제와 열애 중

경기도 내 산업단지에도 공유경제 바람이 불고 있다. 도내 산업단지는 모두 78곳. 노후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데다 대부분 영세한 기업으로 의료·환경·교육·교통 등 정주 여건 미흡 등의 문제를 안고 있는 실정이다.

23일 도에 따르면 최근 조사 결과 가동 업체 수가 100개 이하인 산업단지가 87.3%를 차지하며 고용 평균도 1000명 이하인 곳이 57.7%로 대부분 규모가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산업단지 공유경제 활성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산업단지에 공유경제 시스템을 구축해 시장경제 한계를 보완하고 공유가치 확산을 통해 상생·협력하는 경제 생태계를 조성, 입주기업에 활력을 불어넣을 방침이다.

도는 지원 사업자를 선정해 산업단지 내 공유경제 사업, 공유경제 교육, 마케팅 및 컨설팅 지원, 공유가능한 시설 및 물품 임차 등의 사업을 본격화한다. 이를 위해 최근 산업단지 공유자원 조사 및 공유경제사업 모델 발굴 용역 중간보고회를 갖고 사업 모델 및 방향 등을 수립했다.

예컨대 기업이 소유한 지게차 및 물류 트럭 등을 공동 사용해 운송비를 절감하고 일시적으로 업무차량이 필요할 경우 회사 근처에 있는 공유자동차를 필요한 시간만큼 빌려 쓰도록 시스템을 갖추기로 했다. 또 온라인 마케팅 공유플랫폼을 구축해 입주 기업 제품에 대한 공동 마케팅을 지원하고 산업단지 내외에서 기업 간 거래(B2B)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

샤워실, 체력단련실, 공유회의실 등 공동이용시설을 구축하고 운영비용을 지원해 입주 기업 직원들이 공동으로 사용토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관리공단에서 법률·노무·특허·마케팅 등 전문가를 고용해 입주기업이 필요할 때 도움을 주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류인권 경기도 소통협치국장은 “이 사업은 공유기업을 만드는 게 아니라 산업단지 입주기업들이 겪는 애로 사항을 공유자원 활용으로 해결책을 모색하고 한계비용을 낮추는 것”이라며 “기업별 특성에 따른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사업 아이템을 찾아주고 기존 생산자원 공유 및 공동 구매로 생산비용을 절감하는 등 차별화 전략을 수립,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2018-10-24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