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멀리 있는 자식보다 가까운 주치의… 성동발 효사랑 바이러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지자체 첫 노인 전담 의료시스템 도입한 정원오 서울 성동구청장

#지방에서 근무하는 A(45)씨는 서울에 홀로 계신 70대 노모만 생각하면 눈시울이 젖곤 했다. 형편이 좋지 않아 어머니를 모시지 못해 마음이 아팠다. 건강이 제일 걱정이었다. 밥은 제때 잘 챙겨드시는지, 어디 아픈 데는 없는지, 걱정을 달고 살았다. 무릎 관절이 좋지 않아 바깥 나들이를 힘들어해 상심이 컸다. 그런 A씨에게 어느 날 한 지인이 ‘효사랑 주치의’를 소개했다. 의사와 간호사가 정기적으로 집을 찾아 노인들 건강을 챙겨준다고 했다. A씨는 귀가 번쩍 띄였다. 그는 곧장 구청에 서비스를 신청했다. 구에서 고용한 의사와 간호사가 고정적으로 어머니를 찾아 건강 상담을 해주고 진료도 해줘 이제는 한결 마음이 놓인다.

#독거노인 B(76)씨는 세상과 담을 쌓고 살았다. 문제는 건강이었다. 고혈압, 뇌졸중, 전립선염 등 여러 질병을 앓고 있었지만 병원을 찾지 않고, 약도 먹지 않았다. 살고 싶지 않아서다. 어느 날 효사랑 주치의와 간호사가 그런 B씨 집 문을 두드렸다. B씨는 겉으로만 봐도 건강에 이상이 있어 보였지만 검진을 거부했다. 의사와 간호사는 매일 B씨 집을 찾아 그의 꽉 닫힌 마음의 문부터 열었다. B씨의 말벗이 돼 꿈과 희망을 얘기했다. 70대에 제2의 삶을 성공적으로 사는 이들에 대해 들려주고, B씨도 꿈꾸면 이룰 수 있다고 자신감을 심어줬다. B씨는 조금씩 마음의 문을 열고, 진료를 받기 시작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이 23일 ‘효사랑 주치의’ 시행 1년을 맞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1년간 사업성과를 설명하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전담 주치의가 75세 이상 노인 가정을 직접 찾아 건강 관리를 하는 서울 성동구의 ‘효사랑 주치의’가 지역 안팎에 감동의 물결을 일으키고 있다. 다른 지방자치단체에서 ‘벤치마킹’ 문의가 잇따르고 있어 ‘성동발(發) 효사랑 주치의’가 자치구를 넘어 전 국민으로 확대될지 주목된다.


효사랑 주치의와 간호사가 용답동의 한 80대 독거노인을 찾아 건강검진을 하고 있다.
성동구 제공

효사랑 주치의는 지난해 9월 성동구에서 전국 자치단체 최초로 도입됐다. 65~70세 노인은 찾아가는 동주민센터를 통해 가정 방문이 이뤄지고 있지만, 75세 이상은 의료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기 때문이다. 의사 2명, 간호사 15명으로 구성된 효사랑 주치의 전담팀이 지역에 사는 75세 이상 노인 가정을 방문해 건강 관리를 한다. 건강 검진, 질병 관리, 치매 검진, 우울증 예방과 치료, 의료비 지원 등 ‘건강·복지·돌봄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구 관계자는 “지난 1년간 효사랑 주치의 사업을 통해 지역 사회 독거노인들을 발굴하고, 연령대별 어르신 건강에 따른 맞춤 의료 서비스를 제공했다”며 “의료 사각지대를 없애고 건강 형평성을 확보했다”고 했다.

구는 지난 1년간 75세 이상 노인 1만 6957명 가운데 효사랑 주치의 서비스를 신청한 4376명을 대상으로 1인당 평균 3.9회 방문, 건강 관리를 했다. 3810명은 병원, 복지관 등 지역 자원과 연계해 치료나 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75세 도래 노인은 2415명 중 980명에게 1인당 평균 2.2회를 찾아 건강을 챙겼다. 구 관계자는 “지난달 서비스를 받은 75세 이상을 대상으로 한 효사랑 주치의 설문 평가에서 만족도 점수가 집중 관리군에선 98점, 정기 관리군에선 96.23점으로 나타났다”며 “어르신들께서 효사랑 주치의를 든든한 건강지킴이라고 호평했다”고 설명했다. 김모(55·성수2가1동)씨는 “여든을 넘긴 어머니께서 혈압이 높은데도 병원에 가지 않고 약도 먹지 않아 걱정이 많았는데, 효사랑 주치의가 집을 찾아 말벗이 돼주고, 상담도 해주니 약을 드시기 시작했다”며 “자식 5명이 설득해도 안 되는 걸 효사랑 주치의가 한 번에 해결해줬다”고 했다.


박원순(맨 앞) 서울시장과 정원오(오른쪽) 성동구청장이 2015년 7월 마장동 주민센터 주민밀착형 ‘건강이음터’를 찾아 직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성동구 제공

구는 효사랑 주치의를 운영하면서 전국 최초로 75세 이상 노인들 건강 상태도 전수조사했다. 그 결과 75세 이상 노인들은 1인당 평균 2.35개의 건강 문제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고혈압이 27%로 가장 많았고, 허약노인 25%, 관절염 19%, 당뇨병 12% 등이 뒤를 이었다. 구 관계자는 “이번 조사에서 허약노인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허약노인이 많다는 건 요즘 100세 시대를 얘기하지만 ‘골골 100살’이라는 말이 있듯 평균 수명은 늘었지만 노년을 아프면서 보내고 있다는 걸 객관적으로 보여준다. 고혈압, 당뇨, 관절염을 질병으로 관리하듯 앞으로 이들에 대한 돌봄 체계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는 지난 2014년 건강 형평성을 위해 ‘성동형 의료복지시스템’도 구축했다. 106개 의료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취약계층의 비급여 진료비 20%를 지원한다. 2015년엔 주민 건강 환경 조성을 위해 17개 동주민센터에 주민밀착형 ‘건강이음터’(마을작은보건소)를 설치하고 마을간호사를 배치해 주민들 ‘검진·상담·연계’ 서비스를 통합 관리하고 있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18-10-24 2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