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현장 행정] 돌직구 품는 중랑구청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우문현답’ 학교간담회

“중랑의 미래를 위해 가장 우선으로 생각해야 할 분야가 교육입니다. 제대로 된 교육 지원에 앞서 여러분의 목소리를 들으려고 이곳을 찾았습니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이 지난 23일 오후 새솔초등학교에서 학부모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류경기 서울 중랑구청장은 지난 23일 20여명의 학부모들 앞에서 중랑구의 교육 관련 사업을 설명하면서 이렇게 강조했다. 류 구청장은 15일부터 지역 교육발전을 위한 학교 간담회를 열어 학부모들 얘기를 듣고 있다. 이번 간담회는 중랑구의 실천 행정인 ‘우문현답’(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의 하나로, 민선 7기 교육정책과 사업들을 공유하고 효과적인 교육정책에 대한 방향을 검토하자는 취지로 진행되고 있다. 류 구청장은 현재까지 5개 학교에서 간담회를 했고 이달 말까지 4개 학교를 추가로 둘러볼 예정이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학부모들은 등하교 시 아이들의 안전 문제, 지역아동센터 건립, 돌봄교실 확대, 학교 도서관 시설 개선 등 다양한 목소리를 쏟아냈다. 1학년과 5학년 자녀를 둔 김수정씨는 “학교가 만들어진 지 5년이 지났지만 학교 앞에 건널목과 신호등이 설치되지 않고 있다”며 “혼잡한 등하교 시간대에 아이들의 안전이 걱정된다”고 말했다. 류 구청장은 “이미 경찰서와 협의를 마치고 신호등과 건널목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며 “다음달에는 설치가 완료돼 아이들의 안전 문제가 나아지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답했다. 안전한 통학로 만들기는 민선 7기 중랑구의 주요 교육 사업 중 하나다.

아울러 학부모 전선영씨는 “저희 지역에 지역아동센터가 생겼으면 한다”고 했고 양희원씨는 “수학, 과학, 댄스교실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구청에서 지원해 줬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류 구청장은 “혁신교육지구 지정을 통해 구청이나 교육청, 학교, 지역사회가 참여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려고 한다”며 “학교에서는 공교육을 충실히 하고 지역사회에서는 민관 거버넌스를 통해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면 효과가 더 커질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중랑구는 학교 시설 개선과 프로그램 지원을 위해 교육경비지원예산을 현재의 두 배인 80억원으로 늘릴 예정이다. 올해 추가경정예산 편성에서도 관련 예산을 8억원 정도 늘렸다. 아울러 민선 7기 주요 사업으로 내년에 방정환교육지원센터를 지어 진로·진학 프로그램, 학부모 교육, 학습 방송 등 공교육의 범위에서 할 수 없는 부분까지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류 구청장은 “지난 100일간 새로운 중랑을 설계하는 시간을 가진 만큼 앞으로는 교육 관련 정책이 제대로 시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18-10-25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