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이재명 경기지사 “공유경제 신산업 우선 지원 할 것”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신문·경기도 주최 공유경제 국제포럼 500여명 성황


2018공유경제 국제포럼
2일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국제회의실에서 ‘공유경제로 여는 새로운경기’를 주제로 열린 포럼에서 (뒷줄 왼쪽 두번째 부터)이화영 경기 평화부지사, 은수미 성남시장, 고광헌 서울신문 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협동조합과 사회적 경제기업, 재생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의 공유경제 관련 신산업을 우선 지원하고 공유경제가 대한민국 경제를 지탱하는 한 축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이재명 경기지사)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는 혁신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공유경제에 대해 논의하는 ‘2018 공유경제 국제포럼’이 2일 판교 경기창조혁신센터 국제회의실에서 열렸다.

지난 해 열린 ‘4차 산업혁명의 시대 공유시장경제에서 길을 찾다’에 이은 경기도 차원의 두번째 포럼이다. 국내외에서 활동 중인 공유경제 분야 활동가와 교수 등 500여명이 참가해 세계적 석학들의 강연을 듣고 열띤 토론을 벌였다.

고광헌 서울신문 사장은 “공유경제 분야 최고 전문가들의 기조강연과 토론은 공유경제 규제혁신과 발전방안을 논의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공유 플랫폼, 정보의 신뢰도와 안전성,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자 ‘공유경제로 여는 새로운 경기’를 주제로 국제포럼을 갖게 됐다”고 밝혔다.

포럼은 기조세션과 일반세션 1·2부 등 총 3개 세션으로 나눠 진행했다. 기조세션에서는 플랫폼 협동주의 운동을 이끌고 있는 뉴욕 뉴스쿨 대학 트레버 숄츠 교수와 쏘카 대표이사를 겸직 중인 이재웅 기획재정부 혁신성장공동본부장이 ‘공유경제의 시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을 주제로 열린 일반세션 1부에서는 안주 이시야마 일본공유경제협회 총괄매니저가 일본 사례를 중심으로,구자현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은 ‘공유경제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과제’를 주제로 강연을 이어 나갔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양희동 이화여대 교수, 이상현 에어비앤비정책총괄 대표, 남성필에어블록의 남성필 대표 등이 참여해 열띤 논쟁을 벌였다.

일반세션 2부에서는 스타코 트론코스 게릴라번역 창립자와 박지순 고려대 교수가 ‘공유경제 플랫폼의 독점과 일자리 질 문제점 극복’을 주제로 강연했다. 이어 전병유 한신대 교수와 김강호 경기청년 유니온 위원장, 강경훈 모바이크 대표 등이 공유경제의 문제점과 극복 방안 등을 놓고 토론했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