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아파트값 지역별 수준·변동 분석… 분양·전세 정보도 한눈에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19일부터 ‘부동산테크’ 서비스 재개

한국감정원이라고 하면 대부분 주택 관련 통계를 작성하거나 공시가격을 관리하는 등 공적인 업무만 수행하는 곳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감정원은 부동산 관련 조사를 통해 얻은 알짜 정보를 국민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6일 감정원에 따르면 부동산 정보 서비스인 ‘부동산테크’(www.rtech.or.kr)를 대대적인 리모델링 작업을 거쳐 오는 19일부터 다시 운영한다.

부동산테크는 아파트 가격 찾기와 지역별 아파트 분석, 부동산 정보, 관심 단지 등 4가지로 구성됐다.

이번 개편 작업에서 감정원이 가장 공을 들인 아파트 가격 찾기는 ▲지도로 찾기 ▲실거래로 찾기 ▲조건으로 찾기 등 사용자 편의에 따라 검색 방법을 달리 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 지역별 아파트 분석에선 감정원의 조사에 따라 광역·기초자치단체 등 지역 단위에 따라 가장 시세가 비싼 아파트 10곳을 보여주고 지역의 가격 수준과 변동 추이 등도 확인할 수 있다.

또 부동산 정보에선 정부의 부동산 정책 관련 자료와 뉴스, 법률, 부동산 계약·등록 관련 서식 등을 제공한다. 관심 단지는 최대 3개까지 등록하면 가구 수와 면적, 시세, 최근 1년간 가격 변동, 관리 상황 등 다양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여기에 청약을 기다리는 이들을 위한 분양 알림, 전셋집을 찾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입주 알림, 매물은 물론 공인중개사에 대한 정보 제공 등을 통해 이용자들의 편의를 높였다.

2015년 2월 출시된 ‘한국감정원 부동산 정보 애플리케이션’은 부동산 시세, 매물 정보, 부동산 시장 동향, 공시가격, 아파트 관리비, 보상 계획 공고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 8월에는 ‘지도로 한 번에 다 보기’ 서비스가 추가돼 아파트·오피스텔·연립·다세대 주택 등 모든 부동산을 지도에서 편리하게 검색·조회할 수 있다.

또 최신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음성검색’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부동산 정보를 한 번에 찾을 수 있도록 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8-11-07 1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