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현장 행정] “수색역·제2통일로 잰걸음…남북 교류의 門 활짝 열 것”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통일 상상기지’ 펼치는 은평구청장

“요즘 한반도는 평화의 바람과 더불어 전에 없는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남북 철도, 육로가 연결되면 더이상 경계로 닫혀 있는 영토가 아닌 유라시아로 나아가는 열린 땅이 됩니다. 새로운 도전과 도약을 마주하는 시대에 은평이 중심에 서겠습니다.”

지난 7일 서울 은평구 서울혁신파크에서 열린 국제정책포럼에 참석한 200여명의 청중이 김미경 은평구청장의 발언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은평구 제공

김미경 서울 은평구청장이 지난 7일 녹번동 서울혁신파크 미래청에서 열린 국제정책포럼에서 은평의 미래에 대한 구상을 펼쳤다. ‘한반도평화공동체 실현을 위한 상상과 미래-통일의 관문 은평’이란 주제로 열린 이날 포럼은 급변하는 남북 관계와 동북아시아 국가들의 정세를 조망하고 은평구의 역할과 변화를 짚어 보는 자리였다.

특히 참석한 청중 200여명은 김 구청장의 강한 의지를 엿볼 수 있는 교통망 정책에 갈채를 보냈다. 김 구청장은 “남북을 잇는 경의선 철도의 관문인 수색역과 통일로를 품은 은평은 과거부터 남북 교류의 중심이었다”며 “수색역을 국제 화물 운송의 거점으로 개발해 ‘통일의 상상기지 은평’을 현실화하는 한편 제2통일로를 착공해 남북 경제 교류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이 남북 관계 변화에 따른 은평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은평구 제공

1부 은평미래포럼에서 토론자로 나선 학자들도 필요성을 인정했다. 오재학 한국교통연구원장은 “수도권 철도 용량은 이미 심각한 포화 상태여서 앞으로 남북 및 대륙철도 화물 수요를 처리하는 데 한계에 직면할 것”이라며 “수도권 서북부 균형 발전이나 남북 경협에 대비한 교통 인프라 확충이 절실한 만큼 수색역, 제2통일로 건설 등에 최적의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현수 국토연구원장도 “국제 화물 운송의 중심지로 은평구와 같은 지방자치단체를 개발하는 것은 현재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포화 상태인 물류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꼭 필요한 정책”이라고 힘을 실었다.

은평구는 최근 문학계의 오랜 염원이던 국립한국문학관을 옛 기자촌에 유치하면서 ‘문화·예술의 요람’으로 성장하게 됐다. 포럼에서 한 구민은 “문학관이 남북 문화 교류의 거점이 됐으면 한다”며 김 구청장의 의견을 물었다.

김 구청장은 “국립한국문학관으로 우리 민족의 얼을 세계인에게 알리는 것뿐 아니라 분단의 역사를 조망하고 통일의 미래를 상상하는 통일박물관, 분단 문학을 대표하는 고 이호철(1932~2016) 작가를 기리는 이호철문학관 등도 함께 세워 은평을 평화와 예술의 가치를 전파하는 문화기지로 키우겠다”고 다짐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18-11-12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