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관광지로 다시 태어난 화천 평화댐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6년 걸친 치수능력 증대공사 마쳐

캠핑장 등 댐 주변 관광시설 조성
기네스 등록 벽화까지 볼거리 풍성
강원 화천 ‘평화의 댐’이 댐 보강 작업과 함께 댐체벽화 등 다양한 볼거리·체험관광 시설이 마련돼 새로운 명물로 떠오를 전망이다. 사진은 평화의 댐 벽화 전경.
한국수자원공사 제공

중부전선 최전방에 있는 강원 화천 평화의 댐이 물 가둠 능력을 높이는 공사와 다양한 체험관광 시설을 갖추고 새로 단장됐다.

한국수자원공사(Kwater)와 화천군은 14일 평화의 댐 3단계 보강공사(치수능력 증대사업)와 관광객들이 즐길 수 있는 친수시설을 마치고 완공 기념식을 가졌다.

치수능력 증대사업은 최근 기상이변에 따른 극한 강우 발생 시 물 넘침을 막고, 북한강 상류의 극한 홍수에 대비해 댐 하류 사면을 콘크리트로 보강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1385억원을 들여 2012년부터 올해까지 6년에 걸쳐 마무리됐다.

또 댐의 주기능 외에 댐체벽화(댐 사면에 벽화 그리기), 오토캠핑장, 하늘오름길, 스카이워크 등 다양한 친수 관광체험 시설을 조성했다.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주기 위해서다. 주변 안보관광지와 함께 접경지역의 새로운 관광명소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는 주변에 조성된 평화를 염원하는 각종 예술품을 비롯해 세계 평화의 종 공원, 비목 공원, 국제평화 아트파크 등 다양한 관광시설과 함께 안보관광 클러스터화된다.

특히 댐 하류 콘크리트 사면에 트릭아트로 그린 `통일로 나가는 문’ 벽화는 기네스 최고 기록을 경신, 명물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면적이 4775.7㎡로 중국 난징에 있는 기존 기네스 트릭아트보다 1.8배 이상 크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댐 치수능력 증대사업과 함께 만들어진 댐체벽화와 관광체험시설들은 평화의 댐이 물과 자연이 어우러진 안보관광지 명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화천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2018-11-15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