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의정 포커스] “구민의 생명과 안전 지키는 의회 앞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류명기 금천구의회 의장

“지난 8월 말 서울 금천구에서는 가산동 오피스텔 건설 현장에서 땅 꺼짐 현상이 발생해 인근 아파트 주민들이 긴급 대피하는 등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무엇보다도 구민의 생명과 안전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됐습니다.”

류명기 금천구의회 의장

제8대 금천구의회 전반기를 이끌어 갈 류명기(더불어민주당) 의장은 지난 16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구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의회가 되겠다”고 말했다. 앞서 금천구의회는 지난 8월 외부에서 하기로 한 의원세미나를 취소했다. 제19호 태풍 ‘솔릭’ 영향으로 큰 피해가 예상돼 태풍 피해 예방과 복구에 대비한 의정 활동에 전념키로 한 것이다. 류 의장은 “당시에는 태풍의 피해로부터 구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게 최우선이었다”며 “당연한 일을 한 것”이라고 했다.

전체 의원이 10명(민주당 6명·자유한국당 3명·바른미래당 1명)인 금천구의회는 작지만 강한 자치구의회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재선 이상 의원이 7명으로 지역 현안에 대한 이해와 의정 활동 경험이 풍부한 의원들이 많다. 또 초선의원 3명도 전문성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류 의장은 인터뷰 내내 ‘신뢰회복과 봉사정신’을 강조했다. 그는 “지방의회에 대한 불신이 커지는 것을 선거기간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며 “구민의 대변자로서 구의회가 주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의장에 취임한 이후 의회에서 임차해 운행해 온 전용 의전차량을 반납해 화제가 됐다. 이와 관련해 류 의장은 “의장부터 먼저 권위의식을 내려놓으면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며 “의회 문턱을 낮추고 누구나 부담 없이 드나들 수 있는 사랑방 같은 의회가 되기 위한 첫걸음”이라고 말했다.

집행부와의 관계에 대해 류 의장은 “구의 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이라는 공통 목표를 실현하고자 노력하겠다”며 “다만 수많은 업무를 추진하는 만큼 구민 뜻과 동떨어진 행정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견제와 비판이라는 의회 본연의 역할도 충실히 하겠다”고 말했다.

류 의장은 제7대 금천구의회 의원에 이어 재선에 성공한 구의원이다. 류 의장은 “의회가 의원들의 협의체인 만큼 의원 간 화합이 가장 중요하다”며 “무엇보다 화합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의장으로서 역할에 충실히 임하겠다”고 말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18-11-19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