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민·관협력 모바일 지역화폐 시흥시 ‘시루’ 타지자체 벤치마킹 줄잇는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양주·김포·성남·광양시를 비롯해 대구시 올해 11번째 방문


시흥화폐 시루가 본격 유통을 시작했다. 시흥시 제공

경기 시흥시가 발행하는 시흥화폐 ‘시루’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타 지방정부들의 발길이 잇따르고 있다.

시흥시는 지난 14일 대구시 일자리주무국장과 관계공무원·지역신문 기자가 시흥시 관내 삼미전통시장의 시흥화폐 시루 유통 현황을 견학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들은 부시장실에서 시루 유통성과 향후 사업계획 설명을 들었다.

시흥화폐 시루 벤치마킹 방문은 대구시가 11번째로 양주·김포·성남·광양시 등이 다녀갔다. 이처럼 시흥화폐 시루 사례가 주목받는 것은 먼저 민·관협력으로 도입됐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 시루유통이 시작되자마자 매우 성공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고, 내년 2월 지자체 최초로 한국조폐공사와 함께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지역화폐를 도입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타 지자체 방문뿐 아니라 행정안전부와 경기도, 국회의 지역사랑상품권 관련 설명회에서도 시흥화폐 시루 사례가 모범사례로 소개되고 있다.

시루는 지난 9월 17일 출시 후 한 달 만에 올해 유통목표 20억 시루를 조기 달성해 지난달 말 10억을 추가로 발행했다. 가맹점 모집 수는 출시 2개월 만에 4500개에 이른다.

내년 2월 출시할 예정인 ‘모바일 시루’는 한국조폐공사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만들어진다. 스마트폰 앱을 다운받아 시루를 충전한 뒤 가맹점에서 QR코드로 결제할 수 있게 해 매우 편리하다.

시는 모바일시루 출시에 이어 경기도 청년배당과 산후조리지원비를 지역화폐 지급과 연계해 2019년 유통목표를 200억 시루로 정하고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