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방차·견인차 동시에… 강남 ‘논스톱 출동 시스템’ 시작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강남구는 지난 16일 강남소방서와 함께 전국 최초로 소방차와 견인차가 동시에 출동하는 ‘논스톱 출동 시스템’ 시범 사업을 시작했다고 20일 밝혔다. 화재가 발생하면 견인차가 즉각 출동해 소방차 진입로를 확보하는 것으로, 소방대원들의 안전하고 신속한 출동을 위해 마련됐다. 소방차 상황실에서 위성항법시스템(GPS)이 장착된 견인차 10대의 위치를 실시간 파악, 신고 접수 때 화재 현장과 가까운 견인차 운전자에게 출동을 요청하면 해당 견인차는 소방차 도착 전 진입로를 확보한다.

구는 다음달 23일까지 시범 사업을 한 뒤 그 결과를 바탕으로 미비점을 보완,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신동명 재난안전과장은 “이번 사업으로 지하주차장이 없는 야간시간대 아파트와 이면도로 등 소방차 진입이 어려웠던 곳에서 신속한 화재진압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화재뿐 아니라 각종 재난취약요인에 대한 체계적인 안전관리 및 위기상황 매뉴얼을 정비, 선진적 재난관리체계를 확립하겠다”고 말했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18-11-21 23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