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마을공동체가 마을비전 수립·시행’…양천구, ‘마을공동체 지원센터’ 개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김수영(왼쪽) 양천구청장이 지난 12일 오후 2시 열린 ‘마을공동체지원센터’ 개소식에서 박진갑(오른쪽) 센터장과 함께 센터 현판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양천구 제공

서울 양천구는 지난 12일 ‘마을공동체지원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양천구는 “마을공동체는 주민 간 갈등을 극복하고, 주민들 스스로 행정 빈틈을 메우는 사회 안전망”이라며 “주민들이 마을공동체를 형성, 직접 마을 비전을 수립하고 시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센터를 설립했다”고 전했다.

마을공동체지원센터는 2014년 출범한 양천구 마을생태계지원단의 마을공동체 지원 업무를 이어받아, 내년부터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구민과 행정의 중간 지원 역할을 할 계획이다. 자치구와 동 주민자치 네트워크 및 협업 체계 구축, 주민자치 역량강화 교육, 동별 현장 모니터링 및 컨설팅, 제도개선 제안 등을 한다.

한편 구는 2012년 마을공동체 지원 조례를 제정, 주민들 스스로 행복한 마을을 만들 수 있도록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하고 있다. 올해엔 목2·3동, 신월5동, 신정3·4동 등 5개 동에서 주민자치회 사업을 시범적으로 시작, 주민들이 마을총회를 열고 마을 문제점을 논의했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앞으로도 구민들의 행복한 삶을 위해 마을공동체 지원을 지속적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