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생필품·공공시설 표기 점자 규격 표준화한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시각장애인 의약품·지하철 등 이용 돕게 조례 표준 마련… 지자체 점자정책 진흥

의약품이나 화장품, 지하철 등에 쓰는 점자 표기 기준이 마련된다. 점자 제작 및 보급 사업에 대한 지원도 확대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시각장애인의 편리한 점자 사용을 위한 ‘제1차 점자발전기본계획(2019~2023)’을 17일 발표했다.

시각장애인이 생활용품이나 공공시설을 좀더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점자 표기 규격에 대한 표준화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문체부는 아울러 점자 진흥을 위한 조례 표준도 마련해 지방자치단체별로 지역 특성에 맞는 점자 정책을 시행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점자 전문인력 자격 종류와 요건, 공직 배치 등의 제도개선 방안도 만들기로 했다.

또 공공시설, 공적 인쇄물 등의 점자 표기 실태, 시각장애인 점자 사용능력 실태 등을 조사하고 이에 맞춰 점자 교재도 개발한다. 점자 제작 및 보급 사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점자 출판 인력의 역량을 높이는 교육사업도 지원하기로 했다.

이밖에 점자 메뉴판, 점자 스티커 등을 보급하고 점자 문화유산 전시와 점자 디자인 경진대회 개최 등도 추진키로 했다.

이번 기본계획은 시각장애인의 점자 사용 권리를 신장하고 삶의 질을 보장하고자 제정한 ‘점자법’에 따라 수립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8-12-18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