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천호대로변, 옛 상업 중심지 명성 되찾는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강동, 종합발전계획 수립 용역 착수 “대기업·호텔 유치… 경제 효과 확산”

서울 강동구가 천호대로변(천호역~길동사거리)을 상업의 새 중심지이자 서울 동북부 관문으로 키운다. 이를 위해 구는 천호대로변 기능 강화를 위한 종합발전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고 14일 밝혔다.

천호대로변은 과거 서울 동남권의 상업과 교통 요충지였다. 하지만 1990년대 강남권 개발 이후 업무, 상업 수요가 강남에 집중되면서 기능을 점차 잃었다. 천호대로변은 급격한 변화를 앞뒀다. 2000년대 시작된 강일지구 등 대규모 택지개발사업으로 인구가 10만명 이상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현재 건설 중인 제2경부고속도로, 지하철 5·8·9호선 연장 등 광역 교통망이 깔리면서 수도권 동북부 인구 200만명이 강동구를 관문으로 이용할 전망이다.

때문에 천호대로변이 실질적인 중심지 역할을 할 수 있는 도시계획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이에 따라 구는 천호대로변 기능 강화를 위한 종합발전계획을 세워 천호대로변을 서울 동부권 교통·고용은 물론 업무·상업의 새 거점으로 육성한다. 계획을 수립하면 서울시 등 관련 기관과 협의해 전략적으로 도시 관리계획을 변경하고 개발 사업을 활성화할 예정이다.

이정훈 구청장은 “천호역, 강동역, 길동사거리를 잇는 천호대로변에 대기업, 호텔, 유통·스타트업 기업 등 많은 기업을 유치해 강동구 전체에 경제적 효과를 확산시키도록 애쓰겠다”고 말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19-01-15 1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