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1인 가구 전체 53% 관악 “위기가정을 구하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주민등록 전수조사로 긴급복지 지원

최근 서울 관악구 주민 김모씨는 동 복지 담당이 집 대문에 붙여놓은 부재 중 메시지를 들고 주민센터를 찾았다. 채무 때문에 거주지를 거듭 옮기며 주민등록이 말소된 터에 지인의 도움으로 간신히 주민등록번호를 되찾았다. 구는 일자리를 찾지 못해 어렵게 생계를 잇는다는 김씨에게 우선 긴급복지 지원을 받을 수 있게 하고 생필품을 주며 위기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게 했다.

김씨가 복지 상담을 받고 도움을 요청할 수 있었던 건 주민등록 재등록가구 전수조사 사업 덕분이다. 관악구엔 1인 가구가 전체의 53%로 서울시 25개 자치구 가운데 가장 많다. 때문에 생활이 어렵지만 도움을 구하기 힘든 은둔형 1인 가구를 발굴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시작했다.

구는 지난해 은둔형 1인 가구 위기가정 발굴에 이어 이달부터 월 1만원 이하 소액 건강보험료 지원 대상자 90여명을 대상으로 주민등록 전수조사를 벌인다. 기초생활수급제 등 제도적 지원을 받지 않으면서 소득이나 재산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가구를 찾아내기 위해서다.

박준희 구청장은 “복지 제도에서 소외되는 주민이 없도록 더욱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 위기가정을 찾아 지원하겠다”고 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19-01-23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