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현장 행정] “재개발구역 배출 쓰레기는 조합의 몫”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이문3구역 ‘쓰레기 몸살’ 퇴치 천명한 유덕열 동대문구청장


유덕열 서울 동대문구청장이 지난 15일 용신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신년 인사회에서 주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재개발 구역에서 배출된 쓰레기 가운데 폐기물 스티커를 붙인 것과 종량제 봉투에 담긴 것들만 구청에서 위탁한 업체가 처리하고, 그 외에는 재개발조합이 처리하는 게 원칙입니다. 하지만 인근 지역 주민들에게 피해를 주는 만큼 재개발조합에 강력히 요청해 이른 시일 안에 쓰레기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유덕열 서울 동대문구청장은 지난 15일 용신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2019년 동정보고회’에서 재개발 구역 쓰레기 처리 문제에 대한 민원에 대해 이렇게 답했다. 유 구청장은 오는 25일까지 14개 동을 돌며 동정보고회를 진행하는데 현재 재건축·재개발 현장이 61곳에 달하는 동대문구의 최대 화두는 쓰레기 처리 문제다. 재개발 예정지 쓰레기 처리는 재개발조합의 몫이지만 소홀히 하기 일쑤이기 때문이다.

이날 동정보고회에서도 주택가 골목 쓰레기 무단투기, 재개발 구역 쓰레기 처리 문제 등에 대한 해결책 마련을 요청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유 구청장은 “재개발 중인 이문3구역 쓰레기에 대해서도 구청에서 안 치운다고 얼마 전 뉴스에도 나왔는데 재개발 지역인 경우 해당 조합이 해결해야지 기타 지역 주민의 세금으로 처리할 수 없다”면서 “조합장과 간부들이 적극적으로 쓰레기 배출 주인을 찾아가 치우라고 할 수 있도록 구청에서 조합을 설득하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보고회에 참석한 한 주민은 주민들의 기본 의식을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쓰레기봉투 배출일자를 지키지 않는 주민이 너무 많다. 부디 날짜에 맞춰서 쓰레기봉투를 내놓고 본인 집 앞은 본인이 청소하는 성숙한 모습을 보여달라”고 말해 호응을 얻기도 했다.

동대문구는 쓰레기 처리 문제에 온힘을 쏟고 있다.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3월 15일까지 깨끗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겨울철 청소종합대책’을 추진 중이다. 평시에는 간선도로와 이면도로에 환경미화원 청소담당구역을 지정해 운영하고, 중점관리지역 순찰활동을 강화했다. 15개반 25명으로 편성된 순찰기동반을 가동해 쓰레기 무단투기 우려지역 등에 대해 하루 2회 이상 중점 순찰을 실시 중이다. 종량제 봉투 배출시간 미준수, 배출장소 위반 및 무단투기 행위를 집중 단속하고, 제설 작업 시 살포된 모래, 염화칼슘 등의 잔재도 깨끗이 처리해 거리 오염을 차단하기로 했다.

청소대행업체가 정일·정시 쓰레기 수거, 쓰레기 수거 후 잔재물 청소, 수거한 쓰레기 운반 등을 제때에 처리하도록 지도와 감독, 교육도 강화한다. 이외에 강설 시에는 적설량에 따라 단계별(1~3단계) 상황실을 운영해 강설로 인한 쓰레기 운송 및 처리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응하고 있다.

유 구청장은 “청소는 행정의 기본이지만 주민 동참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청소행정을 강화해 아름답고 깨끗한 동대문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9-01-23 2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