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전국 확대 효과 있을 것”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조명래 환경부 장관 기자간담회서 강조

울산·경남·경북·강원·제주도 전격 도입
“비수도권·민간서 어떻게 줄일지 고민…대기환경정책관 저감에 직 걸라 말해”

조명래 환경부 장관.
연합뉴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지난 22일 발표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전국 확대 조치’를 두고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조 장관은 이날 세종시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미세먼지 대책으로 쓸 수 있는 카드는 다 제시했지만 아직 다 쓴 것은 아니다”라며 “전국으로 확대되는 비상저감조치가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조 장관의 언급대로 정부는 울산과 경남, 경북, 강원, 제주 등 5개 시도에서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전격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들 지자체는 다음달 15일로 예정된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 이전이라도 해당 시도에서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하면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해야 한다.

조 장관은 미세먼지가 수도권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이제는 수도권 중심의 저감이 아니라 비수도권에서, 공공보다는 민간 영역에서 어떻게 줄여 갈 것인가를 고민할 때”라며 “다음주에는 지자체장과 영상회의를 해 저감조치에 동참할 것을 호소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조 장관은 발언의 대부분을 미세먼지 문제에 할애했다. 그는 “미세먼지를 담당하는 대기환경정책관에게 ‘미세먼지 저감에 직을 걸라’고 말했다”고 강조했다. 다만 미세먼지 문제를 당장 해결할 수 없다는 점도 인정했다.

조 장관은 “(미세먼지 문제는) 하루아침에 해결하기는 어렵다고 본다”며 “우리가 정확히 규명해서 할 수 있는 부분과 할 수 없는 부분을 국민과 함께 찾아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19-01-24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