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예천군의회 추태 불똥… 경북 해외연수 줄줄이 취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군위·문경·영덕 등 기초의회 예산 반납…예천 시민단체, 군의원 전원사퇴 요구

경북 예천군의회 해외연수 추태 사건이 일파만파 커지자 도내 지방의회들이 올해 해외연수 일정을 잇따라 취소하고 있다.

군위군의회는 29일 간담회를 열고 올해 해외연수를 취소하기로 했다. 전체 군의원 7명의 연수비 3010만원은 노인 일자리 창출 분야 등에 투입할 계획이다. 경산시의회도 올해 실시할 예정이던 해외연수를 무기한 연기하기로 최근 결정했다. 시의회는 애초 회기가 열리기 전인 3월 중에 북유럽으로 해외연수를 갈 계획이었다. 의원 1인당 해외연수 비용으로 350만원을 책정했다.

문경시의회와 영덕군의회도 올해 의원 연수비 2700만원과 1470만원 전액을 반납하기로 결의했다. 봉화군의회 의원 4명도 30일까지 5박 7일 일정으로 베트남 해외연수를 떠날 예정이었으나 전격 취소했다. 이런 가운데 고령군의회 등 도내 일부 지방의회도 올해 해외연수 취소를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영주시의회는 올해 해외연수 예산을 아예 편성하지 않았다.

지방의회들의 이 같은 결정이나 움직임은 최근 예천군의회 파문을 계기로 해외연수에 대한 제도 개선과 의원 개개인의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는 합의에 따른 것이라고 의회 측은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예천지역 34개 단체로 구성된 ‘예천 명예회복 범군민대책위원회’는 최근 성명을 통해 예천군의회 의원 전원 사퇴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불신임 운동과 주민소환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심칠 군위군의장은 “올해는 그 어느 해보다도 군민 눈높이에 맞는 의정활동이 절실히 요청된다”면서 “해외연수뿐만 아니라 국내 유명 관광지 연찬회도 갖지 않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행정안전부는 최근 공무국외여행 심사위원장을 지방의원이 아닌 민간위원이 맡고 심사기간을 확대하는 등 지방의회 의원 해외연수 규칙 개선안을 발표했다.

안동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2019-01-30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