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현장 행정] 금천 아이들의 독무대… 힙한 레미제라블이 온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청소년 뮤지컬 응원한 유성훈 구청장


유성훈(가운데) 금천구청장이 11일 구청 대강당에서 진행된 청소년 뮤지컬 레미제라블 연습 현장에서 학생들과 피자를 나눠 먹으며 담소를 나누고 있다. 금천구 제공

“여러 사람이 뜻을 모아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기쁨은 말로 표현할 수 없죠.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서 이 공연이 여러분 마음에 잊지 못할 추억으로 남았으면 합니다.”

지난 11일 서울 금천구청 대강당에서 진행된 ‘제6기 금천 청소년 뮤지컬 레미제라블’ 연습 현장을 찾은 유성훈 금천구청장이 참가자들을 격려하며 이같이 말하자 둘러선 40여명의 학생들 사이에서 박수가 터져 나왔다.

이곳에서는 오는 22~24일 공연을 앞두고 막바지 연습이 한창이었다. 바닥에 숫자로 위치를 표시한 채 서로 동선을 확인하고 장면을 연습하는 품이 전문 배우 못지않게 진지했다. 그러나 유 구청장이 “준비하면서 뭐가 제일 힘드냐”고 질문하자 장난스럽게 각자 자기가 맡은 배역을 외쳐 대는 모습은 영락없는 개구쟁이들이었다. 유 구청장은 “공연이 임박하면서 학생들이 도넛으로 끼니를 때워 가며 연습에 몰두하고 있다는 얘기를 듣고 밥이라도 한 끼 먹이려고 왔다”고 말했다.

‘금천 청소년 뮤지컬 레미제라블’은 구에서 2013년부터 진행하는 청소년 문화활동 지원 사업이다. 문화 콘텐츠를 통해 청소년의 지적 소양과 인성을 높이고 적성을 발굴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취지다. 뮤지컬 레미제라블 원작의 판권을 확보해 유명 뮤지컬 넘버와 대사, 구성을 그대로 구현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전체 40명의 참가 학생 중 지역 학생이 절반 이상인 27명이다.

5개월의 준비 기간에는 단순한 공연 연습이 아닌 다양한 교육을 함께 진행하는 것도 눈길을 끈다. 작품의 시대적,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기 위한 문학, 역사, 철학 등 인문학 수업을 비롯해 영어 대사를 습득하기 위한 어학, 연기, 가창, 안무와 같은 연기 전문과정 등을 배우는 데만 약 3개월을 할애한다.

해를 거듭할수록 입소문을 타고 호응도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9월에 금천구를 비롯한 서울시와 경기도 일부 지역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참가자 선발은 경쟁률이 약 3대1에 달했을 정도로 지원자가 몰려들었다. 공연이 열리는 금나래아트홀은 500석이 넘는 좌석이 전부 매진될 정도로 인기다. 올해 대학에 합격해 입학을 앞두고 있다는 참가자 이지민(19)양은 “바쁜 수험생이었지만 틈틈이 뮤지컬 연습을 하면서 스트레스도 풀고 에너지를 얻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유 구청장은 “현재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원을 받아 ‘청소년 공공 뮤지컬스쿨’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문화 지원 사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9-02-15 1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