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폭발사고 한화대전공장 안전대진단 허술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작년 저장소 25곳 중 샘플 1곳만 점검

점검 안한 곳 폭발… 뒤늦게 전수조사

지난해 5월과 지난 14일 두 차례 폭발 사고가 발생한 한화 대전공장에 대한 소방청과 대전소방본부의 국가안전대진단이 허술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대전공장에는 위험물질 대량 저장소가 25곳이지만 소방청은 지난해 국가안전대진단에서 샘플로 1곳만 조사했다. 소방청이 점검하지 않은 저장소에서 지난 14일 폭발사고가 일어났다. 소방청 관계자는 20일 “올해부터 공장 내 모든 위험물 대량 저장소를 전수조사하겠다”고 밝혔다.

대전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 19일부터 사흘 동안 한화 대전공장에 대한 국가안전대진단이 진행 중이다. 행정안전부 등이 주관하는 국가안전대진단은 정부 부처별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시설물을 점검해 위험 요소를 미리 발굴해 개선하자는 것으로 2015년 도입됐다.

한화 대전공장은 지난해 4월 국가안전대진단에서 소방청 주관 점검 대상에 포함됐다. 대전소방본부는 25곳의 위험물질 보관시설 중 1곳만 표본 추출해 조사했다. 조사 결과 위험요소를 발견하지 못했다. 그러나 조사 한 달 만인 지난해 5월 폭발사고가 발생해 5명이 사망하고 4명이 다쳤다. 사고 9개월 만인 지난 14일에 또 비슷한 사고로 3명이 숨졌다.

이에 소방청은 올해 국가안전대진단에선 대전공장의 위험물 대량 저장소 25곳을 모두 조사할 계획이다. 대전시 지원을 받아 점검반 인력 13명을 투입한다. 점검에서 드러난 위험 요인을 즉시 개선하고 필요한 안전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19-02-21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