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초, 어린이집·경로당 미세먼지 잡는 ‘에코보안관’ 떴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환경 관심 많은 4050 주민들 40여명 생활건강 취약 계층 이용시설 감시


조은희(가운데) 서초구청장이 21일 서초구 어린이집과 경로당 공기를 관리할 에코보안관 발대식에서 파이팅을 하고 있다.
서초구 제공

서울 서초구는 어린이집, 경로당 등 400곳의 실내 라돈 농도를 측정 모니터링하는 ‘에코보안관’을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민선 7기 약속사업의 하나로 에코보안관은 라돈과 관련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해 주는 역할을 한다. 이들은 환경에 관심이 많은 40~50대 주민 40여명으로 라돈 관련 기본지식 및 측정 방법 등을 교육받은 뒤 2인 1조로 편성돼 생활건강에 취약한 영유아 및 어르신 이용시설 등을 순차 방문한다. 향후 라돈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등 환경 전반적인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할 계획으로 구의 환경지킴이 역할을 하게 된다.

서초구는 이번 에코보안관 활동으로 영유아와 어르신이 오래 머무는 실내공간인 어린이집과 경로당을 더욱 청정하게 관리할 방침이다. 구는 지역 내 전체 어린이집에 실내공기측정기와 공기청정기를, 전체 경로당에도 공기청정기를 들여 정기적인 필터교체와 청소 등의 유지관리를 책임지고 있다. 앞서 구는 지난해 7월 서울시 최초로 ‘라돈측정기 공유서비스’를 도입한 바 있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미세먼지, 라돈 등 안전 문제를 조금이라도 덜어 드리기 위해 서초구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9-02-22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