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울릉도 일주도로 개통식 앞두고 섬 전체 들썩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울릉도 관문인 울릉군 울릉읍 도동항 관문교에 일주도로 개통 기념 전국마라톤 대회 깃발이 나부끼고 있다. 울릉군 제공

55년 만에 완공된 울릉도 일주도로 개통식을 앞두고 섬 전체가 모처럼 활기를 띠고 있다.

12일 경북도와 울릉군에 따르면 오는 29일 오후 북면 와달리 휴게소에서 섬 일주도로 개통식을 갖는다.

울릉도 일주도로는 1963년 3월 울릉도 종합개발계획의 하나로 사업이 확정된 뒤 지난해 말까지 전 구간(44.55㎞)이 완공됐다.

이날 행사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 대구·경북 시장·군수·구청장 30여명과 김병수 울릉군수, 지역 주민 등 10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울릉도에서 열리는 행사에 대구·경북지역 단체장들이 대거 참석하기는 민선 이후 처음이다.

개통식 이튿날에는 일주도로 개통을 기념하는 전국 마라톤대회가 열린다.

이번 대회는 울릉 저동항을 출발해 해안도로를 따라 풀코스(42.195㎞), 하프코스(21.975㎞), 단축코스(12㎞, 7㎞)로 펼쳐진다.

특히 일주도로 난공사 구간으로 지난해 말 개통된 4.8km 북면 와달리 구간도 처음 마라톤 코스로 개방된다.

대회 풀코스 구간을 완주하면서 해안가 쪽빛 바다와 기암괴석 등 울릉도 고유의 풍광도 감상할 수 있다.

일주도로 개통식에 참석한 단체장들은 기념 마라톤에도 동참할 예정이다.

도와 군은 이들 행사를 앞두고 벌써 준비에 분주하다.

섬 곳곳의 도로변에는 태극기와 행사 깃발들이 줄지어 펄럭이며 분위기를 돋우고 있다.

울릉 주민들도 대구·경북지역 단체장들의 단체 섬 방문과 일주도로 완전 개통에 대한 이야기꽃을 피우고 있다.

울릉 주민 김한근(61·북면 천부4리)씨는 “일주도로가 개통되기 이전에는 10여 분 거리인 섬목~내수전 구간을 1시간여에 걸쳐 돌아 나와야 해 마치 섬에 갇혀 사는 듯 했으나 이제는 해방을 맞은 듯 기쁘다”며서 “일주도로 개통식에 이웃들과 다 함께 참석해 당국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 감격을 나누고 싶다”고 강조했다.

한봉진 울릉군 안전건설과장은 “울릉군민의 숙원인 일주도로 전 구간이 반세기 만에 열려 주민 불편이 해소되고 관광객들이 몰려들 기대에 섬 전체가 잔뜩 부풀어 있다”면서 “울릉도 발전이 앞당겨 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경북 단체장들의 이번 울릉도 방문은 대구경북 관광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맺기 위해 추진됐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2020년을 대구경북 관광의 해로 정해 관광객 모집을 위한 각종 사업을 집중할 계획이다.

또 대구경북 기초단체 간 자매결연도 맺어 각종 문화행사 개최, 축제 참여, 농산물 판촉 등에 힘을 합치게 된다.

울릉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