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병물’ 생산 나선 경산… 뒤로 가는 플라스틱 프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지자체 일회용품 줄이기 붐인데…

市 병에 든 수돗물 ‘옹골찬수’ 출시
시대 역행 비판… “사업 중단 어려워”


경북 경산시가 수돗물을 일회용 플라스틱병에 넣어 브랜드화한 ‘병입수돗물’(병물) 생산에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서울시와 부산시, 울진군 등 전국 30여개 광역 및 기초 지자체들이 정부의 일회용품 줄이기 운동 동참을 위해 병물 생산을 감축 또는 중단하는 추세에 역행하기 때문이다.<서울신문 2월 20일자 14면>

경산시는 올해 처음으로 경산 수돗물 브랜드 ‘옹골찬수’를 생산한다고 18일 밝혔다. 낙동강 및 운문댐에서 끌어올린 물로 만든 경산 수돗물의 안전성과 우수성 홍보를 위해서다.

1차로 다음달 경산에서 개최되는 ‘제57회 경상북도민체육대회’에 맞춰 공공행사용 350㎖짜리 5만병을 생산·공급하고, 연말까지 10만병을 추가 생산할 계획이다. 재난·가뭄·단수 등 비상 상황 때는 병물을 공급할 방침이다. 시는 현재 예산 7억원을 들여 하루 최대 7000병을 생산할 수 있는 생산시설을 구축하고 있다.

앞서 경산시는 올 들어 전국 공모사업을 통해 수돗물 브랜드명을 옹골찬수로 확정했으며, 로고 디자인을 특허청에 상표 및 업무표장 등록을 신청했다. 이를 놓고 경산시 안팎에서는 시가 환경오염 주범인 일회용품 줄이기 운동을 외면한다고 지적한다. 경산시민 등은 “환경부와 전국 지자체들이 환경오염을 줄이고 예산도 아끼기 위해 병물 생산을 잇따라 중단하고 있다”면서 “경산시가 이런 실정을 외면하고 병물 생산에 나서는 것은 시대에 뒤떨어지는 행정을 보여 주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경산시 관계자는 “시 안팎에서 병입 수돗물 생산 시기를 놓고 논란이 있고, 많은 예산을 들여 굳이 병입 수돗물을 생산할 필요가 있느냐는 부정적인 여론이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그렇다고 이미 많은 예산으로 시작한 사업을 중단할 수도 없다”고 곤혹스러워했다.

경산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2019-03-19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