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상담센터 개소 후 17년만에 성과
특허상담 건수가 1000만건을 돌파했다.19일 특허청에 따르면 2002년 3월 문을 연 특허고객상담센터가 17년만에 이용객 1000만명을 넘겼다. 센터는 특허·상표·디자인 등 지식재산권의 출원서 작성부터 심사·심판, 등록과 수수료 납부에 이르는 전 과정에 관한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개원 초기 24명의 상담원이 하루 500여건을 상담했지만 현재 54명이 매일 2500여건을 처리한다. 대표전화(1544-8080)를 통한 전화 상담뿐 아니라 전화 예약상담, 화면을 공유해 전자출원 오류 등을 직접 해결해주는 PC 원격지원, 카카오톡을 이용한 채팅 상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특허출원이 거절되거나 등록된 권리가 소멸할 수 있는 고객에게 해결방법을 안내하는 엔젤콜 서비스, 고객 의견수렴 등을 위한 사후 해피콜 서비스 등도 운영한다.
특허고객상담센터는 기술표준원 한국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과 한국표준협회 KS 인증 등을 획득했고,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선정하는 우수콜센터에 14년 연속 선정되는 등 질적 측면에서도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문삼섭 정보고객지원국장은 “고객센터는 특허행정의 최일선을 전담하는 간판인 만큼 고품질 상담으로 국민의 지재권에 대한 관심 및 지재권 획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