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문화재단시대 여는 경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지자체 중 유일하게 없어… 정부도 지적

기존 연구원과 통합 하반기 설립 검토
군위군도 7월 문화관광재단 출범 박차


경북에도 문화재단 시대가 열린다.

경북도는 21일 “문화예술 역량을 강화하고, 도민 문화 복지의 질적 향상을 위해 하반기에 재단을 설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북도는 광역 시도 가운데 유일하게 문화재단이 없다.

그동안 문화재단이 없어 문화 분야 정부 공모사업 선정 과정에서 겪었던 어려움도 해소될 전망이다. 정부는 광역 시도 지역문화예술지원사업 평가에서 ‘재단 미설립은 문제’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도는 신설 문화재단을 기존 경북문화재연구원과 통합 설립할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원 일반 직원 활용이 가능하고 예산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군위군도 오는 7월 ‘군위군문화관광재단’ 출범을 목표로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지난 20일 경북도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 타당성 심의를 통과한 데 이어 상반기 중 관련 조례 제정, 인력 채용, 설립 등기 등을 마칠 계획이다. 현재 도내에서 문화재단을 운영 중인 시군은 포항, 경주, 구미, 영주, 청도, 청송 등 6곳이다.

군의 문화관광재단 설립은 내년 1월 정식 개장 예정인 ‘삼국유사 테마파크’를 전문적으로 운영할 주체를 확보하기 위해서다. 삼국유사 테마파크는 삼국유사 속 콘텐츠를 시각화한 다양한 전시·조형물과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대형 문화관광 테마파크로, 총사업비 1223억원이 투입됐다. 군은 재단 운영에 연간 54억원 정도 들어갈 것으로 예상한다.

권성태 군위군 기획감사실장은 “문화재단이 지역문화 예술 사업을 추진하는 전담 행정·조직으로서 사업의 체계성과 안정성, 효율성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동·군위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2019-03-22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