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재정난에 주요 사업 축소·보류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오페라하우스 새달 2일 공사 재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2만명…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용산 이태원서 ‘앤틱&빈티지’ 봄 축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영등포서 출발해 100㎞… 역사를 걷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현장 행정] 채현일 구청장 국토대장정 완주


채현일 서울 영등포구청장을 비롯한 구청 공무원들이 청사에서 출발해 3박 4일 동안 약 100㎞를 걸어 지난 1일 충남 천안시 목천읍 독립기념관에 도착한 뒤 모자를 힘껏 머리 위로 던지며 국토대장정 완주를 축하하고 있다.
영등포구 제공

채현일 서울 영등포구청장을 비롯한 ‘탁 트인 국토대장정’ 참가자들이 지난 1일 천천히 태극기와 영등포구 깃발을 앞세우고 엄숙하게 독립기념관으로 걸어갔다. 유관순 열사를 비롯한 민초 수천명이 100년 전 이날 아우내장터에서 대한독립만세를 외쳤던 것을 떠올리며 순국선열들에게 묵념했다.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영등포구청 공무원 100명이 3박 4일 동안 구청을 출발해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까지 릴레이로 100㎞를 걷는 국토대장정을 마무리하는 순간이었다.

채 구청장이 국토대장정을 구상한 건 올해 초 자매결연한 중국 상하이를 방문했다 황포구에 있는 임시정부 청사를 찾았던 게 계기가 됐다. 채 구청장은 처음엔 혼자서 걷는 걸 구상했지만 취지를 살려서 다 함께 걸어보자는 의견을 받아들여 하루씩 교대로 걷는 방식으로 바꿨다. 채 구청장을 비롯해 윤준용 영등포구의회 의장 등 구청과 유관기관 직원 등 100여명이 함께했다.


국토대장정은 지난달 29일 오전 8시 30분 구청광장에서 출정식을 한 뒤 출발해 경기 안양과 군포, 화성, 평택을 거쳐 지난 1일 독립기념관에 도착했다. 참가자를 4개 조로 나눠 하루 평균 24~39㎞씩 걸었다. 국토대장정 중간중간 독립운동 유적지를 둘러보기도 했다. 공교롭게도 화성 제암리 양민학살사건은 3월 31일, 아우내 장터 만세운동은 4월 1일 있어서 현장 방문의 의미를 더했다.

채 구청장은 지난달 31일 합류해 1박 2일 동안 전체 일정의 절반 가까이 걸으며 구청 공무원들과 함께했다.

채 구청장은 “영등포구청에서 독립기념관을 향해 같은 방향을, 함께 속도를 맞춰서, 서로 격려하고 손을 잡아주는 연대로 여기까지 왔다”면서 “구청에서 독립기념관까지 100㎞ 국토대장정을 함께한 구청 공무원들이 자랑스럽다”고 강조했다. 이어 “서울에서 독립기념관까지 걸으며 자유와 평등, 평화를 후손들에게 물려줘야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구청장으로서 초심을 다지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국토대장정 해단식에는 양승조 충남도지사와 이근식 독립기념관장이 국토대장정 단원들을 격려했다. 이 관장은 채 구청장에게 소나무 묘목을 기념으로 전달했다. 이 나무는 식목일을 맞아 오는 5일 구청 앞 당산공원에 심을 예정이다. 양 지사는 “다 함께 100㎞를 걷는 탁 트인 행정을 보니 마음이 든든하다.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19-04-03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