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버스 밤샘 협상 극적 타결…버스 정상운행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부산 버스노사가 밤샘 협상을 통해 15일 새벽 극적 타결했다.

한국노총 산하 전국자동차노동조합총연맹(자동차노련) 부산 버스노동조합과 사용자 측인 부산시 버스운송사업조합은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에 따른 근무 일수 조정과 임금인상률 등에 합의했다고 15일 밝혔다.

노사 양측은 핵심 쟁점이었던 임금인상률은 3.9% ,근무 일수는 시프트제(교대근무)를 도입해 월 24일로 합의 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사진 중앙)이 시내버스 노사단체협약 합의문 조인식에 참석한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부산시제공>

이에 따라 새벽 첫차부터 중단 예고된 버스는 모두 정상운행에 들어가 우려했던 교통대란은 피했다.

시내버스 전면파업 예고일인 이날 오전 4시30분 까지 노사 양측은 파업강행, 협상진행 등을 오가며 마라톤 회의를 가졌다.노조는 협상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15일 새벽 첫차부터 파업에 돌입,버스 운행을 전면 중단하기로 했었다.

부산에서는 운전기사 5566명이 144개 노선에서 시내버스 2511대를 운행하는데,파업이 강행됐다면 이들 버스 모두가 멈춰서 교통대란이 우려됐다.

시내버스노조는 지난해 12월부터 최근까지 월 22일 근무요구 및 임금인상에 대해 사측과 14차례 협상을 진행했으나,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지난 8일 조합원 88%의 찬성으로 파업을 결의했다.

노사는 14일 오후 3시 30분부터 부산지방노동위원회에서 마지막 조정회의를 열었다.

마라톤협상에도 불구하고 임금인상률에 합의하지 못해 조정회의가 시작된 지 6시간여 만에 협상 결렬을 선언했다.

노조 측은 임금인상률로 8.1%를 제시했지만,부산시 버스운송사업조합은 2.0%로 맞섰기 때문이다.

노동쟁의 조정이 종료됐지만 노사는 밤샘 협상을 이어갔고,노조 파업돌입 시점이 지난 15일 오전 4시 50분쯤 임금인상률 최종 합의에 이르렀다.

부산시는 협상장을 직접 찾아가 노사 상생의 중재역할을 해 노사 양측의 양보를 이끌어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단체협약 합의문 조인식에 참석,“어려운 여건에서도 합의안을 도출한 노사 양측에 감사하다”라며 “버스 준공영제 혁신과 각종 서비스 개선으로 시민을 위한 버스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부산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