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악취’ 안양하수처리장 배출구가 인공암벽장 됐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새물공원 랜드마크로 꾸며 19일 개장

18m 높이 난이도 초·중·고급으로 나눠
암벽등반가 김자인 초청 시범 등반도

경기 안양시는 악취를 풍기는 하수처리장 배출구를 높이 18m인 인공암벽장으로 꾸며 오는 19일 개장한다.
안양시 제공

경기 안양시가 악취를 뿜는 높이 30m 안양하수처리장 배출구를 인공암벽장으로 새롭게 꾸몄다. 시는 오는 19일 새물공원에서 개장식을 갖고 세계적인 여성 암벽등반가 김자인(29)을 초청해 시범등반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장하는 암벽장은 박달하수처리장을 지하화하면서 지상에 조성한 새물공원 내 체육시설 중 하나다. 700개 판(1×1m)으로 높이 18m 벽면을 세웠다. 국제대회를 개최할 수 있는 규모로 예산 16억원을 들였다. 스피드 벽면이 있고 난이도에 따라 초·중·고급으로 나뉘어 있다. 바닥엔 안전과 미관을 고려해 푸른색 고무 칩을 깔았다.

구조물 안전점검 때문에 다른 시설보다 1년 늦게 개장한다. 원기능은 지하 하수처리장에서 포집한 악취가 인근 거주지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 설치한 통합배출구다. 지상에 높게 돌출한 배출구의 조형미를 살리고 산뜻하게 색을 칠해 암벽장을 만들었다. 시 관계자는 “자칫 흉물로 보일 수 있는 구조물에 새로운 기능을 더해 예술작품을 설치한 것처럼 꾸며 지상공원과 어울리게 조성했다”고 말했다. 특히 눈에 띄는 세련된 외관과 높이 때문에 새물공원 랜드마크가 됐다.

체육공원에는 축구장 1면, 테니스장 8면, 풋살장 2면, 족구장 2면, 농구장 1면을 갖췄다. 안양시 클라이밍협회는 개장일에 맞춰 선수, 임원 220여명이 참여하는 전국 스포츠클라이밍 대회를 연다. 제100회 전국체육대회 경기도 대표 선발대회도 겸한다. 시는 심한 악취로 고질 민원 대상이던 옛 박달하수처리장을 지하화해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하는 친환경 공간으로 만들었다.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2019-05-17 1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