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변화 못 쫓아가는 금감원

한발 느린 ‘금융상품 한눈에’

친일 들통난 옛 서이면사무소… 헐어? 말아?

1917년 안양에 지은 ㄱ자 한옥 건물

“기재부 예산실은 슈퍼갑” vs “우리도 을”

부처들의 한숨, 기재부의 항변

서양호 중구청장 “예산 볼모로 인사 압력… 의회 갑질”

기자회견 열고 ‘구의회의 정상화’ 촉구…“국장 인사 거절하자 추경 상정도 안 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조영훈 의장은 “일정 맞지않아 못한 것
대기발령 지적한 건데 인사개입이라니”

서양호 중구청장이 12일 구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구의회의 민생예산을 볼모로 한 부당한 인사압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중구 제공

“지역의 낡은 정치와 싸우는 것이 힘든 1년이었다.”

서양호 중구청장이 구의회가 추가경정예산(추경) 등 시급한 민생예산을 볼모로 부당한 인사 압력을 행사하고 있다며 공개 비판했다.

서 구청장은 12일 구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느 구청장의 하소연’이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그는 “취임 직후부터 시작된 구청 직원 인사에 대한 (구의회의) 개입과 압력이 지속되고 있다”면서 “구민의 생활, 삶과 직결된 예산 문제를 흥정의 대상으로 삼는 것에 대해 구청장으로서 용납해선 안 되기 때문에 그 부당한 실체와 맞서 싸우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3월 충무로뮤지컬영화제를 비롯해 침수로 누전 사고가 났던 명동주민센터의 시설 개선 등 49억원의 추경을 편성해 구의회에 제출했지만 안건으로 상정조차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달 정기회에도 초등학생 돌봄 확대, 소상공인 지원, 노인복지관 화재예방 등 301개 사업에 걸쳐 223억원의 추경 심의를 요청했으나 묵살당했다”고 덧붙였다.

서 구청장은 “구의회는 올해 총 2회, 단 사흘간 구의회를 열어 단 한 건의 조례 심의도 하지 않았는데 구의회가 사용한 예산은 구의원 월급 1억원을 포함해 10억원”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구의회가 요구한 인사청탁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민생예산을 볼모로 삼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구의회 파행은 지난 1월 실시한 구의회 사무과 인사가 부당하다고 구의회가 주장하면서 시작됐다”면서 “직능단체 간부 인사에도 개입했고, 중구 환경미화원의 부당한 채용을 청탁하기까지 했다”고 폭로했다. 구체적인 인사 개입 정황이나 경위 등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서 구청장은 구의원들의 갑질 의혹도 제기했다. 그는 “구의원들이 구청직원들에게 반말이나 욕설하는 것은 예사고, 구의회가 소집돼 본회의 개최를 앞둔 시점에 노래주점에서 술을 마신 뒤 구청직원을 불러 술값을 대납시킨 일도 있었다”고 폭로했다. 또 “구의원들이 금연건물인 구의회 본회의장에서 버젓이 흡연했고, 불법 건축물에서 수년째 이행강제금을 부과받아가면서 거주했다는 등의 제보도 여러 건 들어왔다”고 밝혔다. 서 구청장은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 등 위법 의혹을 철저히 조사하고 그 결과에 따라 사법당국에 수사 의뢰와 고소·고발을 진행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조영훈 중구의회 의장은 “3월 추경을 제출할 때 구 직원이 와서 설명은커녕 예산안을 택배로 보내 절차에 맞지 않아 돌려보냈다”면서 “이번 추경은 의사일정이 다 짜여진 뒤에 받아서 일정상 심의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조 의장은 인사 개입에 대해서는 “지난해 연말 구청 서기관 3명이 승진했는데 이 중 1명이 서울시에서 6개월간 대기발령을 받은 직원이라 이 부분을 지적한 것”이라고 말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9-06-13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단독]고유정 결혼생활 중 자해…정신질환 치료

전 남편을 잔혹하게 살해한 혐의를 받는 고유정(36·구속)이 전 남편 강모씨(36)와 결혼 생활 당시 흉기로 자해하는 등 정신질환…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동작구형 착한가게 주름 편다

소상공인 살리기 이창우 구청장

“평화의 소녀상 지켜줘 고마워요”

성북 초·중·고 1500여명 응원 편지

안산 살리는 지역화폐, 다온

가맹점 1만 1045곳… 61억 판매

강남에 ‘로봇·무인이동체 실험실’

지역혁신창업활성화 국비 지원받아

우리 구 자랑볼거리 즐길거리교육&라이프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