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회의·재택근무·나홀로 브리핑… 코로나가 바꾼 관가

[관가 인사이드] GVPN 가입자 8만명 넘어 작년의 4배… 정부부처 전체의 3분의1 교대로 재택

원칙 없는 인사에… 환경부 차관 능력 호평 퇴색

[관가 블로그] 4대강 조사·평가단장 후 떠난 홍정기

세계적인 수준 반부패시스템… ‘청렴 성동’ 인증받았다

전국 지자체 최초 ISO 37001 인증 취득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정원오(왼쪽) 서울 성동구청장이 지난 25일 구청 7층 전략회의실에서 이지수(오른쪽) 한국표준협회 산업표준원장으로부터 ‘ISO 37001’ 인증서를 받은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성동구 제공

서울 성동구는 지난 25일 한국표준협회로부터 ‘국제표준화기구(ISO) 37001’ 인증을 취득했다고 26일 밝혔다. 성동구는 “전국 자치단체 최초로 ISO 37001 인증을 취득했다”고 했다.

ISO 37001은 ISO가 제시하는 표준에 따라 조직에서 발생 가능한 부패 행위를 사전에 식별하고 통제하기 위해 2016년 마련된 반부패경영시스템이다. 구 관계자는 “조직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패 행위를 체계적으로 관리·통제하고 예방하는 게 효과적이라고 판단, 반부패경영시스템을 선도적으로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성동구는 ‘구민에게 신뢰받는 청렴 성동 구현’이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청렴퀴즈 이벤트, 청렴자가진단, 청렴소통 토론회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반부패경영시스템 전담반도 구성해 조직 현황 분석, 부패위험 요인 파악, 위험성 평가와 개선방안 마련 등도 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앞으로도 반부패경영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19-06-27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평생 독신 ‘붉은공주’에게 바이러스 옮긴 사람

스페인 펠리페 6세 국왕 사촌 누나인 마리아 테레사 부르봉 파르파 공주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를 받다가…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마스크 봉제공장 찾은 구청장

유덕열 서울 동대문구청장

저소득층 학원 무료 수강 지원

오승록 서울 노원구청장

급여 30% 반납해 마스크 기부

조은희 서울 서초구청장

1주일간 3425곳 소독한 중구청장

서양호 서울 중구청장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