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재정난에 주요 사업 축소·보류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오페라하우스 새달 2일 공사 재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2만명…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용산 이태원서 ‘앤틱&빈티지’ 봄 축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블록체인 아카데미·코인 사업… ‘첨단 서초’ 갈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블록체인 성지’ 크립토벨리 콘퍼런스…조은희 구청장 연설에 박수 이어져

“서초는 한국의 지자체 가운데 처음으로 블록체인 인재를 양성하는 아카데미를 세우고 블록체인 기반의 코인사업을 추진합니다.”

조은희 서울 서초구청장이 ‘블록체인의 성지’인 스위스 주크에서 열린 ‘제2회 크립토벨리 콘퍼런스’에서 새로 선보이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소개해 갈채를 받았다. 각국의 경제학자, 대학교수, 기업 대표 등 경제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하는 블록체인 국제 콘퍼런스다. 크립토벨리협회 공식 초청으로 25일 오전(현지시간) 행사 시작을 알리는 연설자로 나선 조 구청장은 “지난 3월 크립토벨리를 방문했을 때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얻었다”며 “크립토벨리 방문 전에는 블록체인이 단순히 암호화폐와 같은 투자 수단인 줄 알았는데 이후 블록체인이 미래를 선도할 핵심 사업임을 확신하게 됐다”며 구에서 진행하는 두 가지 시범 사업을 소개했다.

첫 번째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블록체인 전문가를 양성하는 ‘블록체인 아카데미’다. 두 번째는 ‘서초 코인’ 프로젝트다. 어르신을 대상으로 자원봉사, 치매예방 교육을 수료하면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코인을 지급해 복지관 등에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시도다. 조 구청장은 “많은 연구개발(R&D) 연구소가 자리한 최첨단 도시 서초의 블록체인 사업이 대한민국의 표준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며 “구의 노력은 한국과 스위스 간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19-06-27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