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저출생 최대 원인은 일자리와 교육”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온라인 게시물 31만여건 빅데이터 분석

가장 관심 많은 정책 ‘돌봄 서비스 지원’

국민들은 저출생의 가장 큰 원인으로 ‘일자리’와 ‘교육(비)’을 꼽았다. 일자리는 고령화 시대와도 연결되는 키워드로, 미래 사회에 대비한 정책으로 노인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은 2017년 7월부터 지난달까지 2년 동안 온라인뉴스, 온라인 커뮤니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게시물 31만여건을 바탕으로 한 ‘저출생 고령화’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3일 발표했다.

저출생 원인으로는 ‘일자리’가 가장 많았고, ‘교육’과 ‘육아’가 뒤를 이었다. 경제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으로 나눠 보니, 경제적 요인으로는 ‘교육비’, ‘맞벌이’, ‘직장’ 등이 도드라졌다.

사회적 요인으로는 ‘어린이집’, ‘육아휴직’, ‘차별’ 등이 눈에 띄었다. 특히 ‘일자리’ 연관어로는 ‘맞벌이’, ‘월급’, ‘청년실업’이 상위에 등장했다.

출산을 고려하는 이들이 고민하는 ‘비용’ 중에는 ‘교육비’가 가장 높았고, ‘주거비’가 뒤를 이었다. 저출생 관련 정부 정책 가운데 ‘돌봄 서비스 지원’에 관한 관심이 가장 높았다. 양육비용 지원, 일·가정 양립, 출산·임신 의료비 지원에 대한 단어들이 뒤를 이었다. 여전히 많은 이들에게는 맞벌이가 불가피하고, 취업과 보육이 어려워 출산을 꺼리는 상황이 드러난다.

‘고령화’와 관련해서도 ‘일자리’에 관한 언급이 가장 많았고, ‘건강’, ‘독거노인’ 순으로 나타났다. 은퇴 이후에도 일자리에 대한 관심이 그만큼 높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특히 ‘양질의 일자리 확대’에 가장 주목하는 모습을 보였다. 건강 분야에서는 건강관리 서비스와 치매 관리 서비스가 최대 관심사였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9-07-04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