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점서 산 책, 3주 안에 반납하면 환불해드려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초, 서점 연계 ‘북페이백 서비스’

반납받은 책은 공공도서관에 비치
베스트셀러도 쉽게 공유 가능해져


앞으로 서울 서초구에서는 동네서점에서 책을 사서 본 뒤 반납하면 책 구매비용을 전부 환불받을 수 있다. 서초구가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북페이백 서비스’ 덕분이다. 구는 구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는 ‘생활 속 도서관’을 현실화하기 위해 이 서비스를 오는 18일부터 선보인다고 15일 밝혔다.

서초구는 이를 위해 지난 5월 지역의 9개 서점과 협약을 체결했다. 서비스는 책을 구입한 뒤 서초구 공공도서관 홈페이지에 있는 북페이백 서비스 카테고리에서 신청하면 된다. 사서 본 책을 3주 안에 구매한 서점에 반납하면 구매금 전액을 환불받는다. 서점에 반납된 책은 지역 구립도서관에 비치돼 다른 주민들도 공유할 수 있다. 특히 구는 인기가 쏠리는 베스트셀러 서적의 대출이 많은 점을 감안해 같은 종의 도서를 중복 비치할 수 있는 최대 권수를 늘려 20권까지 지원한다. 구민들로서는 화제의 책을 빌려보기 위해 기다리는 시간이 대폭 줄어들고 도서관이 아닌 집 근처 서점에서 원하는 책을 구하는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지역 서점은 매출을 올릴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가 기대된다.

조은희 구청장은 “북페이백 서비스로 서초구가 전국 최고 수준의 ‘책읽기 도시’에 한 발짝 더 다가가게 됐다”며 “앞으로도 도서관을 이용하는 주민들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19-07-16 1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