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청장님, 안전 등굣길 되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불법유해업소 ‘맥양집’ 정비·단속 나서…미아초 4학년생들 감사 손편지 60여통

최선 서울시의원 “서울 관내 학교 10곳 중 3곳은 화재 취약한 드라이비트로 건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관내 학교 10교 중 3교는 화재에 취약한 ‘드라이비트’마감재를 교내 건물에 사용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최선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 강북구 제3선거구)이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제출받은 ‘드라이비트 설치 학교 현황’에 따르면 올해 7월 말 기준, 서울 관내 학교 2228교 중 드라이비트 마감재를 사용한 건물을 1곳 이상 보유중인 학교는 641교(전체의 28.7%)나 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드라이비트란 콘크리트 벽에 스티로폼 단열재를 붙인 마감재를 의미한다. 화재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으나 단열 효과가 뛰어나고 비용도 저렴하다는 장점 때문에 아직까지도 많은 건물들에 사용되고 있다.

지난 6월 화재가 발생했던 서울 은평구 은명초등학교의 경우에도 외벽 마감재로 불에 취약한 드라이비트를 사용한 탓에 화재를 더욱 키웠다는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 당시 서울시교육청은 화재 직전인 6월까지도 은명초를 드라이비트가 사용되지 않은 학교로 파악하고 있던 것으로 밝혀져 거센 질타를 받기도 했다.

최 의원이 제출받은 자료는 은명초 화재 사건으로 인해 드라이비트 건물 통계 관리 소홀을 지적받은 교육청이 올해 7월 말까지 전수 조사를 거쳐 집계된 결과이다.

학교 설립유형별로 보면 공립학교가 472교(73.6%)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사립학교의 경우, 드라이비트를 사용한 학교는 169교(26.9%)에 불과했다. 학교급별로 보면 초등학교 314교(48.9%), 고등학교 158교(24.6%), 중학교 151(23.5%)교, 특수학교 10교(1.5%), 각종학교 5교(0.7%), 유치원 3교(0.4%) 순이었다.

최 의원은 지난달 30일에 개최된 제 289회 서울시의회 임시회 교육위원회 업무보고 회의에 참석하여 서울시교육청 교육행정국장을 상대로 은명초 화재 사건 이후, 학교건물 화재 예방을 위해 교육청은 어떤 대책을 세우고 있는지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교육행정국장은 “2030년까지 드라이비트 마감재를 불연재 및 준 불연재로 교체할 계획”이라며 “우선적으로 내년부터 유치원과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학교건물에 사용된 드라이비트를 제거할 계획이다”라고 답변했다.

최 의원은 “향후 서울시교육청은 학교 건물 드라이비트 교체 예산을 조기에 과감히 투입하여 하루 빨리 학교건물 화재 대응력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주문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혼자만 짧은 치마”…아베 부인 ‘파격 패션’

“드레스 코드를 완전히 무시했다. 주변에 같이 있던 참석자들이 속으로 뭐라고 생각했겠나.”지난 22일 낮 일본 도쿄 지요다구 …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金川’ 흐르는 기회의 땅 금천

유성훈 서울 금천구청장

청년문화 흐르는 신촌

문석진 서울 서대문구청장

정부 ‘적극행정’ 독려하는데…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우리 지역 자랑볼거리 즐길거리교육&라이프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