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가족·결혼 중요성 인식 땐 장기적으로 저출산 해소에 큰 도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김선갑 구청장이 말하는 ‘저출산 대책’


김선갑 서울 광진구청장이 30일 서울신문과 가진 인터뷰에서 광진구의 저출산 해소 대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광진구 제공

“출산장려금을 지원한다고 출산율이 올라갈까요? 자라나는 아이들이 결혼과 출산에 대해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김선갑 서울 광진구청장은 30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저출산 해소에 대한 대책을 묻자 이렇게 강조했다. 대부분 자치단체가 출산장려금을 지원하지만 이는 땜질식 처방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그는 “장기적인 플랜을 가지고 결혼에 대해 긍정적인 가치관을 갖도록 변화를 유도해 나가는 게 저출산 해소를 위한 지름길”이라고 힘줘 말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광진구가 저출산 극복을 위해 가장 역점을 두는 사업은.

“젊은 사람들의 가치관이 변화해 결혼에 의미 부여를 하지 않는 게 문제라고 본다. 그래서 광진구에서만 시행하는 대책이 바로 ‘가족 역할 정립과 결혼·출산의 중요성 인식 등에 대한 교육’이다. 당장 성과를 보기는 힘들지 모르지만 장기적으로는 저출산 해소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결혼·출산 교육에 대한 주민들의 반응은 어떤가.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도 구청장 혼자만의 생각일 수 있다. 정책을 실현하기까지 공감대를 형성하는 게 중요하다. 이 프로그램을 위해 교육청 및 초등학교 교사들과 수차례 소통하며 절차를 밟았다. 자율적으로 시행하도록 한 것도 의미가 있다.”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한 광진구만의 대책이 있다면.

“아무리 좋은 정책과 사업을 펼쳐도 안전이 무너지면 다 무너지는 것이다. 자라나는 어린이들과 관련된 안전은 더더욱 중요하다. 아이들을 차에 안전하게 태우고 이동하기 위한 안전카시트 대여사업도 서울시 자치구 중에서 우리 구가 유일하다. 앞으로도 ‘아이 키우기 좋은 광진’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9-10-01 1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