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동 ‘교통안전지킴이’ 녹색학부모 근심 덜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현장 행정] 지킴이 발대식 참석 이정훈 구청장

관내 5개 초교 안전 담당 37명 배치
내년엔 160명… 27개 모든 초교로
“부모 부담 해소·일자리 창출 효과”
학부모들도 “전담 인력 활동 안심”

이정훈 강동구청장이 지난 7월 1일 취임 2년차 첫날을 기념해 강일초교에서 녹색교통안전지킴이로 봉사활동을 하며 등교하는 아이들의 안전을 살피고 있다.
강동구 제공

“시의원 시절 6년간 ‘녹색 아빠’로 아이들의 등굣길 안전을 보살폈습니다. 그래서 녹색학부모회에 참여하려고 아침에 어렵게 짬을 내거나 그마저도 힘들어 쩔쩔매던 맞벌이 부모들의 부담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죠. 이젠 서울 강동구의 녹색교통안전지킴이단이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고 부모님의 어려움은 덜어 드리겠습니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이 통학길 아이들의 안전을 책임질 인력을 지역 전체 초등학교에 배치한다. 올해 강일·명일·성내·성일·천동초교 등 5곳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27개 학교 모두에 어린이들의 보행 지도를 전담하는 ‘녹색교통안전지킴이단’을 운영한다. 지난 23일 구청 회의실에서 열린 발대식에서 이 구청장은 “어린이들을 보호하는 역할은 지방정부가 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인력을 선발했다”며 “우리의 미래이자 희망인 아이들이 안심하고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해 학부모들의 박수를 받았다.

구는 지난 9월부터 구 홈페이지와 학교 가정통신문을 통해 녹색교통안전지킴이로 참여할 구민을 모집했다. 올해 5곳의 초등학교 등굣길 아이들의 보행 지도는 37명의 참여자가 도맡는다. 내년에는 27개 전체 초등학교로 확대해 시행하는 만큼 인력을 160여명으로 늘릴 예정이다. 이들은 오전 8시부터 9시까지 한 시간 동안 아이들의 안전을 살피며 시간당 생활 임금(1만 148원) 수준의 보수를 받는다.

이 구청장은 “녹색교통안전지킴이단은 어린이 통학로 안전을 확보하면서 부모님들의 부담은 해소하고 일자리를 새로 창출하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내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2011년 서울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초등학교 어린이 등하교 교통안전지도 사업에 처음으로 시비 5억원을 확보해 이듬해 시행을 이끌어 낼 정도로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에 힘써 왔다.

이날 발대식에 참가한 학부모들도 이 구청장의 뜻에 공감하며 큰 호응을 보냈다. 박상수(45) 성일초교 학부모회장은 “그간 의무적으로 학부모들에게 보행 지도 참여를 요청해 왔는데 사정이 어려운 가정이 많아 전날 지방에서 조부모님, 형제들까지 동원되거나 불참으로 아예 방치돼 전담 인력이 절실했다”며 “또 부모들은 안전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어 아찔한 상황에서 대처법을 몰라 당황하거나 거친 운전자들에게 항의를 받고 상처를 받는 경우도 잦았는데 안전 교육을 받은 지킴이단이 활동하니 더 안심이 된다”고 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19-10-28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