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업무 수탁업체 ‘노무비 착복’ 막는다… 별도 계

민간위탁 노동자에 지급 여부 확인해야…근로조건 보호 확약서 위반땐 계약 해지

돕는 손, 숨은 손 잡아준 광진

[현장 행정] 김선갑 구청장 자원봉사자 격려

107층 부산 롯데타워 또 착공 연기… 설계 미완성 탓에 1년

부산시, 롯데 측 사업 시행 기간 연장 승인

김중업건축박물관, 시민참여 워크숍 “우리동네 다시쓰기” 운영

환경운동가, 예술 작가, 건축가와 주민이 지역을 새로운 시각으로 탐색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기도 안양문화예술재단에서 운영하는 김중업건축박물관은 시민참여 워크숍 ‘우리동네 다시쓰기’를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환경·도시·건축을 주제로 이 분야 전문가와 지역주민이 함께한다.

이 행사는 단순 강연에서 벗어나 경험하고 실천하며 자신이 사는 지역을 변화시키는 예술참여 워크숍이다. 첫째 주 제로웨이스트 플랫폼 ‘더 피커’ 송경호 대표가 쓰레기 없는 삶을 실천할 수 있는 실천적 방안을 시민과 함께 공유했다. 내 삶에 적용할 수 있는 제로웨이스트를 위해 손에 잡히는 현실적인 정의를 해보고, 내가 사는 지역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리스트를 제안했다.

둘째 주부터 넷째 주(16일)까지는 ‘공공소통크리에이터’ 젤리장 작가가 워크숍을 운영한다. 워크숍은 무심코 지나쳤던 우리 동네를 새로운 시각으로 함께 들여다보고, 도시의 버려진 공간을 재생시키는 작업을 한다. 시민 아이디어는 실제 작품으로 제작해 2주간 설치, 전시한다. 덩그러니 놓인 의자, 풀이 마구 자라난 담장 사이, 화분이 된 타이어. 우리 동네 버려진 사물 혹은 남겨진 공간, 변형된 지물의 쓸모를 다양한 방식으로 탐구한다. 무심코 지나쳤던 우리 동네를 자세히 들여다 보고 우리만의 상상력을 더해 동네 곳곳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창작 작업이다.

마지막 다섯째 주인 오는 23일에는 조병수건축연구소의 새로운 재생건축 프로젝트인 인천8부두 곡물창고를 ‘상상 플랫폼/ 열리다 날다’라는 제목으로 소개한다. 건축에 있어 ‘재생’은 단순히 건물을 다시 사용한다는 ‘재활용’가치를 넘어 전혀 다른 새로운 것이 되야한다. 문화와 역사의 가치, 새것과 옛것이 흥미롭게 공존하는 새로운 재생 ‘새생건축’을 소개한다. 이날 강연은 전화접수 후 추가 참석이 가능하다. 자세한 정보는 김중업건축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마사지했을 뿐”…세 자매 성폭행 인면수심 父

가정폭력으로 집 나간 어머니 “뺨맞고 귀먹어”고소했지만… 경찰 “공소시효 지나 어려울 것”친아버지에게 오랜 기간 성폭행을…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지역복지사업’ 2년째 최우수상

김미경 서울 은평구청장

‘청소년푸른성장대상’ 장관상

이승로 서울 성북구청장

‘도시농업활성화’ 최우수상

김영종 서울 종로구청장

우리 지역 자랑볼거리 즐길거리교육&라이프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