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박양우 “지원정책 총괄 ‘한류추진단’ 연말 출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수출·제조업 연계… 부처 협력체계 구축
예술·체육인 병역특례 제도 기본틀 유지
연예인 해외 공연 제약을 유연하게 조정”

유네스코 문화장관회의 사우디 특별전 관람
박양우(가운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9일(현지시간) 유네스코 문화장관회의가 열리고 있는 프랑스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 사우디아라비아 특별전시장을 찾아 매 한 마리를 손에 올리고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파리 연합뉴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한류 확산과 경제적 파급을 위한 정부 차원의 지원 구상을 밝혔다. 장르별 다양화와 지역별 다각화, 연관산업 파급효과 확대 등 3가지 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추진하는 국(局) 단위 조직인 ‘한류추진단’을 문체부에 꾸린다. 박 장관은 19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유네스코 문화장관회의 참석 후 기자단과 만나 “한류 3.0이라고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두 번째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면서 “한류를 수출·제조업, 서비스업과 연계할 수 있어야 하고, 이를 위한 부처 간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류 지원정책 방향을 제시하면서 “타 부처까지 아우르는 한류추진단에 대해 행안부와 마지막 협상 중”이라면서 연내 출범 의지를 드러냈다.

지난 9일 임기 반환점을 지난 문재인 정부의 문화·체육·관광 정책에 대해 박 장관은 “문화예술 관람률이 처음 80%를 넘어선 것은 굉장히 의미가 크다”면서 “분명히 국민들의 문화 향수가 향상됐다”고 평가했다.

한편 최근 사회적 관심이 높아진 예술·체육인들에 대한 병역특례제도 제도 개선에 대해서는 “순수예술, 체육과 달리 대중문화예술은 선정 기준을 정하기 어렵다. 연예기획사들과 얘기해 보면 그냥 (군대를) 다녀오겠다고 한다”는 현장 목소리를 전했다. “현행을 유지하되 해외 공연 등에 대한 제약을 유연하게 조정하는 쪽으로 합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9-11-21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