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 얻어오는 직장인들… 산재 68%가 ‘정신적 질병’

시민단체 ‘직장갑질 119’ 제보 분석

건강 과시·지역 홍보 일석이조… 단체장들의 ‘운동학개론

양승조 충남지사, 마라톤으로 체력 과시…박원순 서울시장도 주2회 남산 6㎞ 달려

용산, 동원예비군 마음 건강 검진 실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지난 19일 용산구가 경기 고양시 노고산 예비군 훈련장에서 마련한 마음건강검진 시간에 예비군들이 우울 검사지를 작성하고 있다.
용산구 제공

서울 용산구가 전국 최초로 동원예비군의 마음 건강을 검진해 준다. 최근 20~30대 청년들의 정신 건강이 위태롭다는 판단에 따라 청년들의 건강관리에 앞장서려는 취지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조사 결과 지난 3년간 우울증, 불안 장애, 스트레스 증상 등으로 진료를 받은 20대는 5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는 지난 19일 경기 고양시 노고산 예비군 훈련장에서 동원 훈련 중인 예비군들에게 우울검사지를 배포해 작성하도록 했다. 희망자는 이동형 마음건강 검진기로 검진을 받을 수 있게 하고 구 자살 예방 전담요원의 상담도 진행했다. 구는 우울, 불안, 스트레스, 자살 충동 등의 증상이 엿보이는 고위험군에 대해서는 구 정신건강복지센터나 순천향대서울병원 임상자문의과에 상담을 의뢰할 예정이다.

용산구는 지난달 구청장 방침으로 ‘용산구 청년층 정신건강관리 추진 계획’을 수립했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구가 전국 최초로 선보였던 민방위 훈련 연계 건강 검진 사업에 이어 청년 정신 건강관리 사업을 집중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19-11-21 17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김건모 성폭행 의혹 “배트맨티 입고 욕하며…”

강용석, 9일 서울중앙지검에 고소장 제출입장문에 지나치게 상세한 피해과정 묘사 전문 그대로 보도된 기사…2차 가해 우려가수 …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새 둥지 만나는 근현대사 유물

성장현 서울 용산구청장

청년 정책 스스로 만든다

오승록 서울 노원구청장

학생 창의력 놀면서 키웠다

정원오 서울 성동구청장

“구의회 역할 알려야 관심 생겨”

고양석 서울 광진구의회 의장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