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국, 인니에 세종시 건설 노하우 전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文 “스마트시티, 수도 이전에 도움”

오늘까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한·아세안 환영 만찬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25일 부산 힐튼호텔에서 열린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환영 만찬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뒷줄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쁘락 소콘 캄보디아 부총리 겸 외교장관, 리셴룽 싱가포르 총리와 부인 호칭,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과 부인 시엘리토 아반세냐, 마하티르 빈 모하맛 말레이시아 총리와 부인 시티 하스마, 통룬 시술리트 라오스 총리와 부인 날리 시술리트,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부인 이리아나 조코 위도도, 쩐 응우엣 투 리 베트남 총리 부인과 응우옌쑤언푹 총리, 김정숙 여사와 문 대통령, 나라펀 짠오차 태국 총리 부인과 쁘라윳 짠오차 총리,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 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고문.
부산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수도 이전을 추진 중인 인도네시아에 한국 세종시 건설 노하우를 전수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참석차 부산을 방문한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신정부 중점과제인 수도 이전 사업을 잘 알고 있다”며 “국토 균형발전 추진과 스마트시티 조성 등 한국의 경험이 인도네시아 수도 이전 사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위도도 대통령은 “새 수도는 스마트시티, 친환경도시, 안전한 도시로 개발하려고 한다”며 “한국의 발전된 기술들이 많은 도움을 주길 바란다”고 답했다.

양국은 ‘수도 이전 및 개발에 대한 기술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총사업비 40조원 규모의 수도 이전 프로젝트는 자카르타가 있는 자바섬에 인구의 56.5%가 거주하고 국내총생산(GDP) 비중이 58%에 달하는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르네오섬 동칼리만탄주에 새 행정수도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한편 아세안과의 대화 관계 수립 30주년을 맞아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이날 부산 벡스코에서 공식 개막했다. 현 정부가 미중일러 4강 중심 외교에서 탈피해 외교·경제지도를 넓히기 위해 주력해 온 신남방정책의 이정표가 될 이번 회의는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열리는 최대 규모 국제행사로 26일까지 이어진다.

부산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부산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9-11-26 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