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내년 ‘반값 녹색버스’ 서울 도심 달린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주요 도심·관광지 잇는 순환버스 운영

적자는 공해 유발 차량 과태료로 보전
강남·여의도도 2021년 녹색교통지역

새해부터 ‘반값 녹색버스’가 서울 도심을 달린다. 서울시는 내년 1월부터 서울역, 시청, 종로 등 도심 주요 지점과 명동, 남산,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고궁 등 관광지를 잇는 녹색순환버스 27대를 운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요금은 현재 시내버스 요금(1200원)의 절반인 600원이다. 새달 1일 한양도성 내 ‘녹색교통지역’에 진입하는 공해 유발 5등급 차량에 과태료 25만원을 부과하는 운행 제한 조치를 본격화하면서 서울에 친환경 녹색교통을 활성화하려는 조치다.

시는 녹색순환버스로 압축천연가스(CNG) 차량을 도입한 뒤 내년 5월까지 모두 전기버스로 교체한다. 노선은 녹색교통지역 내 이용객이 많은 지점을 효과적으로 이을 수 있도록 도심 외부 순환과 내부 순환, 남산 연계와 남산 순환 등 4개로 확정했다. 44억원으로 예상되는 운영 적자는 녹색교통지역 과태료 수입으로 보전한다.

도심 외부 순환 노선은 서울역~을지로4가 사이와, 거리는 가깝지만 대중교통 이동이 불편했던 중구와 종로구를 잇는다. 도심 내부 순환 노선은 덕수궁이 있는 시청, 경복궁, 운현궁 등 주요 고궁과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인사동, 명동역 등을 연계한다. 남산 연계 버스는 종로, DDP, 남산타워, 남산도서관 등을 오가며 남산으로 가려는 승객들의 편의를 돕는다. 남산 순환 노선은 남산타워, 충무로역, 동대입구역 등을 연결한다.

또 다른 친환경 교통수단인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현재 79곳 1200대에서 내년 165곳 2400대로 2배 늘린다. 나눔카를 빌리고 반납할 수 있는 운영지점은 500m마다 배치한다.

현재 한양도성 내부 16.7㎢, 종로구와 중구 15개 동을 대상으로 하는 녹색교통지역은 2021년이면 강남, 여의도까지 3개 도심으로 확대한다.

황보연 도시교통실장은 녹색교통지역 내 제한 대상을 5등급 차량에서 4등급으로 확대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황 실장은 “5, 4등급뿐 아니라 도심에서의 승용차 통행량을 줄여야 한다”며 “주차 요금 조정, 교통유발부담금 부과, 도로 다이어트 등의 작업으로 2030년쯤엔 총교통량의 30%가 줄어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19-11-26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