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막고 2021년 상반기 학온역 착공에 최선”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박승원 광명시장, 기자간담회서 밝혀

박승원 광명시장이 언론인들과 간담회에서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문제 등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박승원 경기 광명시장은 16일 오전 광명시 철산동 한 음식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2020년 예산과 구로차량기지 이전과 신안산선 착공에 따른 학온역 설치, 광명~서울 고속도로 지하화 등 주요 현안사항에 대한 추진상황을 설명했다.

박 시장은 특히 “소외된 계층이나 힘이 없는 사회적 약자들을 위해 좀 더 배려하는 정책에 신경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취임 후 잇달아 개최한 시민토론회에 대해 “참가한 일부 시민들이 처음엔 뭔 얘기를 꺼내야 할지 몰랐는데 시정의 전반적인 정보를 알게 되다 보니 토론에 자신감도 생기면서 자신들이 더 똑똑해지는 느낌을 받았다”는 시민들의 소감을 전했다.

또 박 시장은 “전임시장 8년간 많은 시책을 진행했는데 이제 일부는 잘 마무리하고 일부는 수정·보완해 진행하겠다”고 말하고 “광명동굴일대 개발을 도시공사로 이관하는 이유는 17만평 개발주도권을 도시공사가 갖고 일정 부분 훈련과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구로차량기지 이전문제는 광명이 아닌 곳으로 이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고 광명~서울고속도로 건설시 지상화 공사 강행은 함부로 진행하지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시민단체와 시민들로 구성된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앞으로 공동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시민의견을 하나로 모아 광명시민의 재산권과 생존권을 지키고 광명의 미래가치를 보존하는 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광명 도심의 서울시립근로청소년복지관 부지를 광명시가 개발하는 방안에 대한 기자 질문에 박 시장은 “그동안 서울시와 수차례 개발안에 대해 대화할 것을 요청했다. 처음엔 서울시도시공사와 경기도시공사와 함께 개발하는 방안도 제안했는데 서울시가 거부했고 이후 그럼 광명시가 개발하겠다고 제안했으나 서울시가 너무 미온적이라 좀 답답한 면이 있다”고 전했다.

그는 “공문을 통해 수 차례 서울시에 개발양해각서(MOU)를 체결하자고 얘기했으나 아직 답이 없다. 지난번 안전문제로 공동 안전점검을 제안해 진행한 결과 일부 아파트에 물이 1m 이상 차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박 시장은 “차후 서울시에 재차 개발안을 제안한 뒤 반응이 없을 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할 예정이며, 시민들이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볼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박승원 시장은 이날 지방재정 건전성을 바탕으로 시민 삶을 이루는 어느 한 분야도 소홀히 하지 않을 것이며 예산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모든 영역에서 고루 성장 할 수 있는 기반을 쌓아가겠다고 밝혔다.

시는 2020년 예산으로 시민참여 확대와 일자리·교육·복지 등 시민의 삶과 직결된 예산을 대폭 확대해 올해 8212억원보다 1096억원 증가한 9308억원을 편성했다.

최고의 자치분권 도시 만들기에 123억원, 미세먼지 걱정 없는 안전하고 건강한 도시 만들기에 158억원, 일자리로 골목경제가 살아나는 경제도시를 위해 310억원, 청년이 꿈꾸는 도시 만들기에 53억원, 평생교육 선도 도시를 위해 244억원, 복지 도시 만드는 데 3260억원, 문화 예술로 활기 있는 도시 만들기에 144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시는 광명의 생태계를 훼손하고 소음·분진 등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과 이를 전제로 추진 중인 제2경인선 사업 반대 입장을 국토부에 분명히 전달했다.

시는 신안산선 학온역 설치와 관련해 한국토지주택공사·경기도시공사와 협의를 거쳐 학온역 주변 개발사업자들이 역사 건설비용 976억원을 전액 부담하기로 합의를 이끌어 냈다. 시는 빠른 시일 내 실시설계 및 국토부의 승인을 받아 2021년 상반기에 학온역을 착공하고 2025년 신안산선 준공시점에 시민들이 학온역을 이용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