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김성제 전 의왕시장, 국회의원선거 예비후보 등록…신창현 의원과 대결 여부 관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신 의원, 6.13지방선거에서 김 후보 더불어민주당 공천 배제


김성제 제21대 국회의원 예비후보(왼쪽)와 신창원 20대 국회의원.
김성제 전 의왕시장이 지난 17일 제 21대 국회의원 선거 예비후보에 등록, 신창현 의원과의 대결여부가 지역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제21대 국회의원 출마 예정자들이 속속 출마 의사를 밝히고 있는 가운데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됐다. 등록 첫 날인 지난 17일 김성제 전 경기도 의왕시장이 의왕·과천시 선거구에 예비후보로 등록해 지역 정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 예비후보는 지난 6.13 동시지방선거에서 현직시장임에도 더불어민주당 공천에서 배제됐다. 탈당 후 무소속으로 민선 7기 의왕시장에 출마했으나 현 시장인 김상돈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패했다. 비록 낙선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이 전국을 압도적으로 휩쓴 상황에서 33.86%의 높은 득표율을 얻었다. 당시 높은 지지율은 이번 출마 결심에 힘을 보탰을 것으로 정계에선 분석하고 있다.

김 예비후보 등록에 관심이 집중된 이유는 신창현 현 의왕·과천시 지역구 국회의원과의 관계 때문이다. 경기도당 공천관리위원인 신 의원이 6.13 지방선거에서 의왕시장 3선에 도전한 김 후보를 공천 후보에서 배제하면서 관계가 악화되기 시작했다.

의왕시의 계약직 채용비리 의혹 등으로 더불어민주당 공천심사 핵심 기준인 도덕성의 벽을 넘지 못했다는 것이 공천 후보 배제 이유였다. 김 후보는 공천심사에서 탈락하자 신 의원이 공천 갑질과 횡포를 부려 컷오프 됐다며 강하게 비난했다. 신 의원을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 혐의로 검찰에 고소하기도 했다.

무소속으로 등록한 김 예비후보는 지난달 더불어민주당에 복당을 신청했다. 김 예비후보의 복당이 허용되면 내년 4월 국회의원선거에 앞서 두 사람은 의왕·과천지역구를 놓고 당내 후보경선을 벌여야 한다. 김 후보가 무소속으로 출마해도 신 의원과의 대결할 가능성은 크다.

민선 5, 6기 의왕시장였던 김 예비후보와 민선 1기 의왕시장을 지낸 신 의원. 경기도 의왕·과천시 지역구를 놓고 두 전 의왕시장 대결 여부가 벌써부터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